21c-park 2007. 6. 29. 14:19

낙하산

 

낙하산은 크게 스카이다이빙용과 파라글라이딩용이 있다.  파라글라이딩용은 낙하산을 이용하여 하늘을 조금이라도 오래, 높게 날 수 있도록 양력을 받을 수 있도록 크게 만들어져 있다.  파라글라이딩용 낙하산은 한국의 '(주)대교'라는 낙하산 제조업체에서 전세계의 파라글라이딩용 낙하산의 시장 점유율을 절반이상 차지할 정도로 유명하다.  

 

그러나 스카이다이빙용 낙하산은 국산화가 안되어 미국과 프랑스 등에서 수입하고 있다.  80년대 이전에 스카이다이빙용 낙하산은 군용 원형낙하산(round canopy)를 개조하여 사용하였다. 그러나 현재 원형낙하산은 군의 공수병만 사용하고 있다. 군용낙하산은 예전에는 T-10, T-10B, T-10R 세 모델의 낙하산(일명 바람부는데로 날라 댕기는 멍텅구리 낙하산)을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MC1-1b, MC1-1C 모델로 교체되고 있습니다.


지금의 스카이다이버들은 모두 공기충진형낙하산(Ram Air Canopy; 사각형 낙하산)을 사용하고 있다.  원형 낙하산은 공기의 저항을 이용하여 착지 시 최소한 다치지 않을 정도로 천천히 하강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공기충진형낙하산은 낙하산이 펴지면 격실(cell)에 공기가 채워지면서, 낙하산은 일종의 비행기 날개와 같은 역할을 한다.  따라서 기종에 따라 30Km 부터 50Km 까지 전진속도를 낼 수 있다.  스카이다이버들은 자유강하가 주목적이므로 낙하산은 상승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안전한 착지를 위하여 하강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파라글라이딩용 낙하산은 낙하산이 펴지면서 충격을 받지 않으므로 인장강도가 강한 재료를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스카이다이빙용은 시속 200Km이상의 자유강하를 하다가 낙하산을 펴므로 낙하산 재료는 상당히 질기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만일 파라글라이딩용 낙하산을 가지고 스카이다이빙을 시도한다면 낙하산은 공중 분해되고 말 것이다.
파라글라이딩을 할 때는 대부분 한 개의 낙하산만 가지고 활동을 한다.  그러나 스카이다이버는 꼭 두개의 낙하산을 휴대한다.  이유는 주낙하산이 제대로 펴지지 않으면 예비낙하산을 사용하여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함이다.

 

낙하산 조종과 속도감

 

낙하산의 조종은 캐노피와 산줄 그리고 산줄을 두개로 묶어서 Steering Toggle (조종손잡이) 이라고하는 것에 의해 조종됩니다. {steering : 조종, 조타, toggle :사전엔 밧줄고리에 꿴 비�장으로 나오는데 실제로도 비슷하고  라이자 끝에 연결돼 손잡이 모양의 줄이 있고 이걸 통해 조종합니다.} 보통 토글이라고 합니다.
캐노피는 원형낙하산의 경우 기공(공기구멍)의 변형, 사각형낙하산의 경우 cell 이란 것에 의해 조종이 됩니다.
따라서 후진은 불가능한 구조죠. 다만 전진속도보다 더 빠른 맞바람일 경우는 뒤로 밀립니다. 조종해서 뒤로 가는게 아니라 바람에 밀리는 거죠. 이럴 경우 홀딩이나 런닝이 아닌 크랩 기동을 해서 방향을 조금씩 조종합니다.
방향전환의 원리는 가 앞에서 뒤로 흐를 때 기공 혹은 셀 모양의 좌우측 상하 변화로 낙하산의 방향이 바뀌는 겁니다.
원형에 비해 사각낙하산은 조종이 자유롭고 셀은 5, 7, 9 셀 짜리가 있습니다.
9셀은 군에서 HAHO작전시 혹은 교육용으로 사용되고 일반적인 다이버는 7셀짜리를 사용합니다. 5셀은 전문가용입니다.
9셀은 고도: 표류거리가 1:(4~5)로서 1만 미터 고도에서 강하시 40~50km 수평이동이 가능해서 침투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원형이나 사각이나 우측 조종손잡이를 당기면 우측으로 좌측을 당기면 죄측으로 이동하고 착륙 시엔 지상 3미터(가급적 자기 키높이)를 남겨두고 좌우측 모든 손잡이를 최대한 당기면 셀이 줄어들어 전진속도가 감속되고 갑자기 손잡이를 놓으면 서서히 착륙하게됩니다. 조종은 런닝, 홀딩이란 바람을 이용합니다.
런닝은 뒤어서 부는바람, 홀딩은 앞에서 부는 맞바람으로 착륙시 감속에 유리하죠.
또한 강하지역엔 바람방향을 나타내는 윈드터널이란걸 설치합니다.
윈드터널 윗쪽은 윗바람지역, 아래쪽은 아랫바람지역이라고 하는데 강하자는 윗바람지역에서 아랫바람 지역으로 접근합니다.
착륙은 가급적 윗바람지역에서 해야하죠.

 

속도감은 100미터 달리기를 생각하면 됩니다.
맞바람 속도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초속 5~8미터정도는 수평이동시 속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9셀 짜리의 경우 강하시 고도와 지면과는 1:4~5 정도 각도가 생기니 약 15도정도 되겠군요.
항공기 착륙순간처럼 착륙하게됩니다.
예컨대 강하지역에 정확히 착륙하기 위해서는 고도가 100미터 일 때 400미터정도 떨어져야 정확하게 착륙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용 낙하산

 

 

 

MC1-1C/D 는 최신형 기동형 모델로서 MC1-1B을 기초로 하여 성능 개량하여 강하자의 안전도를 향상 시킴으로 전술및 훈련용에 적합한 제품임.

MC1-1B의 캐노피와 큰차이점은 없으나 캐노피의 원단을 낮은 공기투과도(0~5.0 CFM)를 적용하여 낙하 속도를 느리게하여 강하자의 안전 착지에 설계를 두었으며, 또한 신속한전개로 저고도 강하가 가능함.

MC1-1D/E는 전개낭의 기본 생명줄 15 Feet (4.9m) 와 5.0 Feet 생명줄이 연결되며, 생명줄 고리가 안전형 생명줄고리로 구성되며, 기타 구성품은 MC1-1C 와 MC1-1B 와 같음..

TECHNICAL SPECIFICATION
Suspended Load 300 LBS 300 LBS 300 LBS
Weight(APP) 31 LBS 31 LBS 31 LBS
Max.Deployment( A/C SPEED) 150 KNOTS 150 KNOTS 150 KNOTS
Min. Jump Height 500 FT 500 FT 500 FT
Deployment Time 328sec 328 sec 2.8 sec
Decent Rate 4.5 m/sec 4.5 m/sec 5.5 m/sec
Forward Rate 3.8 m/sec 3.8 m/sec 3.8 m/sec
Rate of Turn 360 0 in 7.7 sec 360 0 in 7.7 sec 360 0 in 8.8 sec
Shape PARABOLIC PARABOLIC PARABOLIC
Canopy Diameter 35 Ft.(Nominal) 35 Ft.(Nominal) 35 Ft.(Nominal)
24.5 Ft. (Skirt) 24.5 Ft. (Skirt) 24.5 Ft. (Skirt)
No. of Canopy Gores 30 30 30
No. of Suspension Line 30 30 30
No. of Panels Per Gore 4 4 5
No. of Radial Tapes 30 30 30
No. of Vent Lines 15 15 15
No. of Suspension Lines 30 30 30
Length of Suspension Line 22 ft (6.7m) 22 ft (6.7m) 25.5 ft(7.77m)
No. of Steering Lines 2 2 2
No. of Steering Orifice 11 "TU" Type 11 "TU" Type 11 "TU" Type
No. of Pocket Bands 15 15 15
Canopy Material 1.17 oz. Low Porosity
(0~5 cfm)Ripstop Nylon
1.17 oz. Low Porosity
(0~5 cfm)Ripstop Nylon
1.1 oz.Ripstop Nylon

 

 

MC1-1C가 보급되기전 가장 보편적 기동형 낙하산으로 무장강하가 가능한 전술용 및 훈련용 주력 모델임.

캐노피(산체)는 기본적으로 T-10B와 동일하나 공기구멍과 조종줄이 부착되어 강하중 수평 이동 및 360도방향 전환이 가능함.
TECHNICAL SPECIFICATION
Suspended Load 300 LBS
Weight(APP) 31 LBS
Max.Deployment( A/C SPEED) 150 KNOTS
Min. Jump Height 500 FT
Deployment Time 2.8 sec
Decent Rate 5.5 m/sec
Forward Rate 3.8 m/sec
Rate of Turn 360 0 in 8.8 sec
Shape PARABOLIC
canopy Diameter 35 Ft.(Nominal)
24.5 Ft. (Skirt)
No. of Canopy Gores 30
No. of Suspension Line 30
No. of Panels Per Gore 5
No. of Radial Tapes 30
No. of Vent Lines > 15
No. of Suspension Lines 30
Length of Suspension Line 25.5 ft(7.77m)
No. of Steering Lines 2
No. of Steering Orifice 11 "TU" Type
No. of Pocket Bands 15
Canopy Material 1.1 oz.Ripstop Nylon

 

 


T-10B는 강하중 수평이동 및 360도 방향전환이 불가능하나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훈련 및 집단 강하용으로 사용하는 보급형 제품으로 캐노피 스커트에 기능고장 방지망 부착으로 낙하산의 비정상 산개를 방지하고 있음.

T-10C/D는 T-10B의 캐노피와 차이은 없으며, 캐노피의 원단을 낮은 공기투과도(0~5.0 CFM)를 적용하여 낙하 속도를 느리게하여 강하자의 안전 착지에 역점을 두고 개발된 제품임.

T-10D는 전개낭의 기본 생명줄 15 Feet (4.9m) 와 5.0 Feet 생명줄이 연결되며, 생명줄 고리가 안전형 생명줄고리로 구성되며, 기타 구성품은 T-10B/C와 동일함.
TECHNICAL SPECIFICATION
Suspended Load 300 LBS 300 LBS 300 LBS
Weight(APP) 31 LBS 31 LBS 31 LBS
Max.Deployment( A/C SPEED) 150 KNOTS 150 KNOTS 150 KNOTS
Min. Jump Height 500 FT 500 FT 500 FT
Deployment Time 2.8 sec 2.5 sec 2.5 sec
Shape PARABOLIC PARABOLIC PARABOLIC
Rate Of Turn 360 0 in 7.7 sec 360 0 in 7.7 sec 360 0 in 8.8 sec
Shape PARABOLIC PARABOLIC PARABOLIC
Canopy Diameter 35 Ft.(Nominal) 35 Ft.(Nominal) 35 Ft.(Nominal)
24.5 Ft. (Skirt) 24.5 Ft. (Skirt) > 24.5 Ft. (Skirt)
No. Of Canopy Gores 30 30 30
No. Of Suspension Line 30 30 30
No. of Panels Per Gore
5 4 4
No. of Radial Tapes 30 30 30
No. of Vent Lines 15 15 15
No. of Suspension Lines 30 30 30
Length of Suspension Line 25.5 ft(7.77m) 25.5 ft(7.77m) 25.5 ft(7.77m)
No. of Steering Lines x x x
No. of Steering Orifice
x x x
No. of Pocket Bands 15 15 15
Canopy Material 1.1 oz.Ripstop
Nylon
1.1 oz.Ripstop
Low Porosity
(0~5 cfm)
Ripstop
Nylon
1.1 oz.Ripstop
Low Porosity
(0~5 cfm)
Ripstop
Nylon

 

주낙하산(MC1-1B,C,D,E & T-10B,C,D)고장 또는 작동불능시 비상시에 사용하는 낙하산으로서 강하자의 가슴에 착용하여 강하자가 비상시 펼침줄(Ripcord)을 당겨 낙하산을 전개함.
TECHNICAL SPECIFICATION
Suspended Load 300 LBS 300 LBS
Weight(APP) 12 LBS 12 LBS
Max.Deployment( A/C SPEED) 150 KNOTS 150 KNOTS
Min. Jump Height 300 FT 300 FT
Deployment Time 3.3 sec 3.3 sec
Decent Rate 6.5 m/sec 6.5 m/sec
Shape Flat Circular Flat Circular
Canopy Diameter 24 Ft.(Nominal) 24 Ft.(Nominal)
No. Of Canopy Gores 24 > 24
No. Of Suspension Line 24 24
No. of Panels Per Gore 4 4
No. of Vent Lines 12 12
No. of Suspension Lines 30 30
Length of Suspension Line 20.5 ft 20.5 ft
No. of Steering Lines x x
No. of Steering Orifice x x
No. of Pocket Bands 24 24
Canopy Material 1.1 oz.Ripstop Nylon 1.1 oz.Ripstop Nylon

2. 조종사 탈출용 낙하산

 

 

 
전투기 조종사가 전투기 고장시 조종사가 비상탈출시 Ejection Seat후 조종사탈출용 낙하산이 자동으로 산개 되어 조종사가 지상에 안전하게 착지되게하는 낙하산임(적용 항공기 F-5외)
TECHNICAL SPECIFICATION
Suspended Load 300 LBS
Weight(APP) 29 LBS
Decent Rate 5.5 m/sec
Forward Rate 2.0 m/sec
Rate Of Turn 360 0 in 10 sec
Shape Flat Circular
Canopy Diameter 28 Ft.(Nominal)
No. of Canopy Gores 28
No. of Suspension Line 28
No. of Panels Per Gore 5
No. of Vent Lines 14
No. of Suspension Lines 28
Length of Suspension Line 22 ft 10 in
No. of Steering Lines 2
No. of Steering Orifice x
No. of Pocket Bands x

 

비전투기 조종사및 승무원이 항공기기 고장시 조종사와 승무원의 비상탈출용 낙하산으로서 개방손잡이을 당겨 유도산에의해 낙하산을 전개시키며,사용 운용에 따라 자동 산개기를 부착 적용 할 수가 있음.
TECHNICAL SPECIFICATION
Suspended Load 300 LBS 300 LBS
Weight(APP) 26 LBS 31 LBS
Decent Rate 5.5 m/sec 5.5 m/sec
Forward Rate - 2.0 m/sec
Rate of Turn 360 0 in 10 sec 360 0 in 10 sec
Shape Flat Circular Flat Circular
Canopy Diameter 28 ft.(Nominal) 28 ft.(Nominal)
No. of Canopy GoreS 28 28
No. of Suspension Line 28 28
No. of Panels Per Gore 5 5
No. of Vent Lines 14 14
No. of Suspension Lines 28 28
Length of Suspension Line 22 ft 10 in 22 ft 10 in
No. of Steering Lines x x
No. of Steering Orifice x x
No. of Pocket Bands x x

3. 감속용 낙하산

 

항공기 비행시 항공기가 공중에서 Spin 발생시 Spin 회복 및 활주로 착륙시 항공기의 속도를 감속시켜 항공기의 활주로 이탈방지와 급제동으로인한 타이어 마모방지등의 기능을 위함.
TECHNICAL SPECIFICATION
Type Ring Slot
Size(Diameter ) 16 feet diameter
Weight of Parachute 23 pounds
Maximum Deployment Speed 180 knots
Maximum 250℉
No of Gore 20
Each Gore section 5 panel
No of Suspension Line 20
Length of Suspension Line 192 Inch
No of Radial Tape 20
No of Vertical Tape 20
Slot
3.25 Inch
Link Connector 4
Length of Riser 19 ft 11 in
Canopy Material 2.25 oz.& 3.5 oz NylonCloth

 

항공기가 활주로 착륙시 항공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낙하산으로 항공기 호라주로 이탈방지와 급제동으로 인한 타이어 마모방지등을 위한 항공기 감속 낙하산
TECHNICAL SPECIFICATION
Type
Ring Slot
Size(Diameter )
15 feet diameter
Weight of Parachute
19 pounds
Maximum Deployment Speed
165 knots
Maximum Ambient Temperature
(inside Chute Compartment)
250℉
Diameter
15 feet
No of Gore
20
Each Gore Section
5 panel
No of Suspension Line
20
Length of Suspension Line
180.0 Inch
No of Radial Tape
20
No of Vertical Tape
20
Slot
3.25 Inch
Link Connector
4
Length of Riser
18 ft 11 in
Canopy Material
2.25 oz.Cloth Nylon

4. 화물용 낙하산

 

5. 화물 포장낭 낙하산

6. 조명탄 낙하산

7. 투하 및 회수용 낙하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