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전쟁병기/하늘밀리

미공군 B-1B Lancer 폭격기

21c-park 2007. 6. 27. 15:31

미공군 B-1B Lancer 폭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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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공군 B-1B Lancer 폭격기

 

B-52를 대체할 목적으로 미국의 록크웰인터내셔널사와 노스아메리칸 항공사에 의하여 개발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시제기 4대가 제작된 단계에서 인권 및 평화주의 원칙을 기본 정책으로 내세운 카터 행정부에 의하여 개발이 중지되었다. 그 후 음속의 고공(高空)침투보다 음속 가까운 고속의 초저공 침투가 오히려 생존성을 향상시키고 폭격 명중률도 높일 수 있다는 전술교리가 개발되어 레이건 행정부 때 스텔스성을 보강한 B-1B가 개발되었다.
1985년 6월 1번기가 공군에 인도되어, 관성 항법장치를 갖추고 1986년 10월부터 실전 배치되었다. 양산(量産) 마지막 기체는 1988년 5월에 인도되었다. 미국 공군의 실질적인 주력 폭격기로 되어 있다. 총 100대가 제작되었으며, 1999년 현재 약 95대가 활동 중이다. 걸프전쟁 때인 1998년 12월 실시된 '사막의 여우' 작전에서 최초로 실전에 투입되었다.
초대형 기체로서 초저공으로 비행할 때 일어나는 하중과 이착륙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날개를 가변익으로 하였으며, 공기 흡입구의 고정식 채택과 캡슐식의 사출장치도 개별식으로 교체한 것 등이 특징이다. 최고속도, 적재량, 항속거리와 관련하여 몇 개의 세계 신기록을 가지고 있다. 미국항공연합에 의하여 1994년 항공기 베스트 10으로 평가되었다.

조종사, 부조종사와 방어 및 공격 시스템 운영요원 2명 등 4명의 승무원이 탑승한다. 마하 2가 넘는 초음속으로 비행하여 전세계 어느 지역이라도 수시간 내에 도달할 수 있다. 특히, B-1B는 재급유없이 대륙간을 비행할 수 있으며, 전세계에서 가장 큰 적재량을 가진 폭격기로 알려져 있다.
동체에 3곳 세로로 설치된 폭탄 투하창은 자동 회전식 발사대로 되어 있다. 공대지 미사일 36발, 자유낙하 핵폭탄 12발, 일반 핵폭탄 24발을 장비하도록 된 전략폭격기였으나, 현재는 재래식 폭격을 위한 임무로 전환되어 일반 폭탄·클러스터 폭탄·기뢰·일련의 정밀무기 등을 싣고 있다. 최대 내부 적재량은 7만 5,000파운드이며, 공중발사 순항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는 동체 아래의 6개 외부 화기접점에는 최대 5만 9,000파운드의 무기를 장착할 수 있다.
방어수단으로 방어항공전자 슈트를 장비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적의 조기경보 레이더에 대한 재밍(교란) 기능을 제공하며, 공중 발사 미사일·지대공 미사일·레이더 관제 대공포의 사격관제시스템으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한다. 1999년 말 최신 장비를 장착하는 성능향상 작업이 마무리되었다.

승무원 4명(조종사 2명, 시스템 조작요원 2명),
길이 147피트,
높이 34피트,
날개너비 78피트(접었을 때)/137피트(펼쳤을 때),
자체중량 476,280 파운드,
최대속도 마하 1.2
상승고도 54,136피트

B-1B 랜서는 현재 보잉디펜스 AND 스페이스 그룹으로 합병된 록크웰인터내셔널社에 의해서 개발되어 1986 년부터 배치된 미 공군의 장거리 전략폭격기로 현재 약 95대가 현역 활동중으로 실질적인 미공군의 주력 폭격기로 되어 있다.
B-1B는 마하 2가 넘는 초음속 폭격기로 전세계 어느지역이라도 수시간내에 도달하여 엄중한 방공망을 저고도 초음속으로 돌파하여 목표물에 대한 초정밀 폭격을 실시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폭격기로 개발되었다.
특히 B-1B는 재급유없이 대륙간 비행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전세계에서 운용중인 폭격기중 가장 큰 적재량을 가진 폭격기이다.
그러나 대량 폭격을 목적으로 개발된 B-52에 비해 기본적인 스텔스성을 갖추고 저공 고속 침투 정밀 폭격능력을 갖춘 이 폭격기는 실전에서 한번도 사용되어 본 적이 없다.
B-52가 베트남전에 참전하여 수많은 폭격 작전을 감행하였으며, B-2 역시 그간 실전에 투입되어 성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B-1이 한번도 실전에 투입되지 않았다는 것은 의문이 아닐수 없다.
막대한 개발및 양산을 위한 예산을 따내기위해 카터 행정부로부터 레이건 행정부시절까지 군산 복합체의 엄청난 로비(실제로 미군부는 러시아의 Tu-22 백파이어이나, Tu-160 블랙잭의 성능을 과대 포장해서 전세계 서방세계 국가에 공포심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끝에 탄생한 폭격기이니 만큼 양산배치 이후에도 갖가지 의문사항이 따르는 것도 무리는 아닐 것 같다.

배치
B-1B의 1번기는 1985년 6월 텍사스에 위치한 Dyess 공군기지에 공급되었으며, 관성 항법장치를 갖추고 1986년 10월 1일 배치 되었다. 양산 마지막 호기는 1988년 5월 2일 공급되었다.
B-1B는 최고속도, 적재량, 항속거리와 관련하여 몇개의 세계 신기록을 가지고 있다. 미국 항공 연합(The National Aeronautic Association)은 B-1B를 1994년 가장 기억할만한 항공기 베스트 10에 올려 놓았다.

가변익 구조
Swing-wing 타입의 주익과 터보팬 엔진은 단순히 이 폭격기에 저고도에서의 빠른 속력과 항속거리의 증대만을 가져 올뿐 아니라, 높은 생존성을 부여한다. 주익을 완전히 앞쪽으로 확장시킴으로써 짧은 거리에서의 이륙을 가능케 하며, 목표물에 대한 공격후에 빠른 탈출을 가능케 한다.
반대로 최대한 뒤로 접힌 상태에서는 더 긴 항속능력과 빠른 속도로의 침투를 가능케 한다.

승무원 거주공간
이 항공기는 4명의 승무원이 탑승하며 조종사·부조종사가 앞쪽 거주공간에 그리고 방어시스템 오퍼레이터(Defensive Systems Operator:DSO)와 공격 시스템 오퍼레리터(Offensive Systems Operator:OSO)는 캐빈의 뒷쪽부분에 위치한다.
조종사와 부조종사의 조종장치는 기존의 대형 항공기에 흔히 적용되는 요크타입((-)형으로 되어 있는 핸들)이 아닌 전투기에서 채택하는 스틱타입이다.
승무원 좌석은 Weber Aircraft Inc社의 ACES II 사출좌석이 장착되어 있으며, 이것은 자동및 수동에 의해 조작이 가능하다.
환경 조작 시스템은 유나이티드 디펜스社의 헤밀턴 스탠다드(Hamilton Standard) 디비젼에 의해 공급된다. DSO 조작석은 AIL Systems Inc社의 ALQ-161 방어 에이비오닉스 시스템을 조작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또한 Honeywell社의 다기능 디스플레이가 공격 에이비오닉스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다.
캐쏘드 레이 튜브 디스플레이는 Sanders Associates社에 의해서 공급된다. OSO 조작석은 두개의 Honeywell社의 다기능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다.

무장
B-1B는 현재 핵무기를 운송하지 않고 일반 폭탄·클러스터 폭탄(CBU:투하시키면 탄두가 여러개의 소형 탄으로 분리되어 떨어지는 폭탄으로 주로 활주로나 밀집 부대같은 곳의 공격에 사용된다.)·수뢰·일련의 정밀무기등을 탑재한다.
이 항공기에는 3개의 내부 무장대와 동체의 아래에 6개의 외부 화기접점이 있다. 각각의 무장대는 각기 다른 종류의 무기를 적재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 최대 내부 적재량은 7만 5천 파운드이며, 외부 화기접점에는 AGM-86B 공중발사 순항미사일을 장착 할 수 있다. 외부 화기접점에는 최대 5만 9천 파운드의 무기를 장착 할 수 있다.

미사일
내부 무장대에는 폭탄이외에 AGM-86B 공중 발사 순항미사일을 장착할수 있으며, AGM-69 단거리 공격 미사일JDAM(Joint Direct Attack Munition)을 장착 할 수 있다.
AGM-86B는 200kt의 용량을 가진 전략 미사일로 2500km의 항속거리를 가지고 있다. AGM-86C는 전통적인 탄두를 장착한다.
이 항공기는 AGM-69 핵 전략 스탠드-오프 미사일을 운반 할수 있도록 허가되어 있지않다. 200kt의 용량을 가진 AGM-69 미사일은 중거리 목표물의 비행 탄도에 발사하여 사용한다.
JDAM은 글로벌 포지셔닝 시스템과 내부의 운항 유도 관제 방식을 사용하는 맥도넬 더글라스(현재의 보잉)의 Joint Direct Attack Munition으로 1000파운드의 Mk-83, 1000파운드의 BLU-110, 2000파운드의 Mk-84, 2000파운드의 BLU-109의 운반에 사용된다.
JDAM의 사정거리는 최대15마일로 최대 사정거리에서 13미터의 오차범위를 가진다. 이 무장은 1999년까지 사용되도록 인증되었다.
한편 JSOW도 장비될 예정이다.

폭탄
B-1B는 500파운드중량의 Mk-82 일반 폭탄을 장착하며, 전시에 B-28, B-61, B-83 자유낙하 핵폭탄을 운송, 투하 할 수 있다. B-1B는 또한 500파운드의 Mk-36 수뢰와 Mk-62 수뢰를 장착 할 수 있다.

대응수단
이 항공기는 뉴욕에 위치한 AIL Systems Inc의 AN/ALQ-161 디펜스 에이비오닉스 슈트를 장비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적 조기경보 레이더에 대한 재밍 기능을 제공하며, 공중 발사 미사일·지대공 미사일·레이더 관제 대공포의 사격관제시스템에 대해 항공기를 보호한다.
ALQ-161 처리 알고리즘은 IBM AP-101F 컴퓨터에 탑재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또한 노드롭-그루만社에서 공급되는 재밍 송수신기와 레이디온社의 위상배열안테나와 조합된다.
수신용 안테나는 기체주변에 장착되어 있다. ALQ-161은 기체뒷쪽상황을 커버하는 역할을 하는 후부 경보용 위상배열레이더를 포함한다. 이 시스템의 대응장비는 채프와 플레어를 포함하는 디코이용의 발사장치를 포함한다.
이 항공기는 핵폭발의 충격속에서 생존 할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에이비오닉스
B-1B의 에이비오닉스는 자동 비행 콘트롤, 공격 에이비오닉스 시스템, 방어 에이비오닉스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 장비는 IBM社로부터 공급된다.

통신장비
통신장비로는 ASC-19 AFSATCOM(Air Force Satellite Communications unit), 장거리용의 콜린스社의 ARC-190 HF 통신기, 킹社의 KY-58 보안 암호 조준선 장비, 콜린스社의 ARC-171 UHF 통신기, ARR-85 보안/개방 조준선 시스템, APX-101A 피아식별장치(IFF: Identification Friend or Foe)를 갖추고 있다.

레이더
B-1B는 노드롭-그루만社의 APQ-164 공격용 레이더 시스템을 장비하고 있다. 멀티 모드 타입의 이 레이더는 전자적 검색기능을 가진 위상배열 안테나를 가지고 있다.

운항장비
B-1B는 하니웰社의 ASN-131 레이더 고도계, Singer Kearfott社의 관성항법장비, Teledyne Ryant社의 APN-218 도플러 레이더 속도 센서, 하니웰社의 APN-224 레이더 고도계, 콜린스社의 ARN-118 TACAN 전술 운항 시스템, 콜린스社의 ARN-108 계기착륙 시스템 (Instrument Landing System: ILS)을 갖추고 있다.

엔진
B-1B는 4개의 각각 3만파운드의 출력을 가진 제너럴일렉트릭社의 F101-GE-102 터보팬 엔진으로 추진된다.
이 엔진들은 동체 가까운 곳의 날개 아랫쪽에 장착된다. 비행중 공중급유 장치는 이 항공기의 기수부분 윗쪽에 장착되어 있다.
B-1B는 KC-135 공중급유기로부터 연료를 공급 받을 수 있다. 연료 관리 시스템은 BFGoodrich Aerospace의 Simmonds Precision Division으로부터 공급된다.

--- 1998년 10월 21일 작성됨.

--- 1999년 8월 4일 JSOW부분 추가됨.

1998년 12월 19일 추가된 내용
미 국방성은 1998년 12월 19일, 16일부터 실시된 '사막의 여우'작전 즉 클린턴이 자신의 성추행사건으로 인한 의회로부터의 탄핵을 피해볼려고 괜히 이라크의 무기사찰거부를 이유로 죄없는 이라크 민간인들을 포함 이라크를 대량폭격한 만행의 프로그램에서 최초로 B-1B를 투입했다고 밝혔다. 이번 작전에서 B-1B는 쿠웨이트의 공군기지에서 발진하여 바그다드 인근 군 목표물에 대해 폭격을 가했다고 한다.

Block D 업그레이드 기체 1번기 인도 --- 1999년 12월 2일 데일리 디펜스 시스템
첫번째로 Block D로 업그레이드된 미공군의 B-1B 랜서(Lancer) 폭격기가 작업을 마치고 텍사스州 Dyess에 위치한 제28 폭격비행전대로 귀환했다.
Block D 업그레이드 작업은 B-1B 폭격기에 개선된 무장및 타게팅 시스템을 장착하고 최신의 비밀통신능력을 부여 하는 것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한편 Dyess 공군기지에 배속된 B-1B기들에 대한 Block D로의 업그레이드 작업은 신형의 전자 대응수단 시스템을 장착하는 것을 포함하여 2004년경에 마무리 될 전망이다.
견인형 교란장비(Towed Decoy)로 알려진 추가로 장비될 신형의 전자식 대응수단 시스템은 적의 공격에 대한 B-1B 방어능력을 향상시켜 주기 위한 것이다.
공격력면에서는 이번 업그레이드로 JDAM에 대한 운용능력이 부가되어, 정밀 對地능력이 향상되었다.
제28폭격비행전대는 B-1B 폭격기 승무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맡고 있는 부대로, 이번 Block D 업그레이드기의 귀환으로 Block D 기종에 대한 교육실시도 가능해 졌다.
당연한 얘기로 Block D기종에 대한 운용에 대해서는 기존의 승무원들도 추가 교육을 받아야되며, 정비교육은 Ellsworth 공군기지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한편, 미공군은 이미 Block D이후의 Block F/E 업그레이드를 위한 계획에 착수 했다.

▶ '관련소식' 게시판 관련 항목 :
B-1B 폭격기 첫번째 Block D 업그레이드 완료.
B-1B, 3중 폭탄 투하 성공.

<제 원>

승무원

조종사 : 2名
시스템조작요원 : 2名

크기

전장 : 147피트
전고 : 34피트
날개너비 : 78피트(접었을때)/137피트(펼쳤을때)

무장

범용폭탄 : Mk-82
핵폭탄 : B-28,B-61,B-83
기뢰 : Mk-36, Mk-62
유도병기 : AGM86b, AGM69, JDAM

엔진

모델 : 4×제너럴일렉트릭 F101-GE-102 터보팬엔진
출력 : 30000파운드/1기당

기타

59 world records for speed, payload, distance, and time-to-climb
Maximum speed supersonic and high subsonic for low altitude penetration
Range unrefuelled intercontinental
Maximum operating weight 477,000 pounds
Tanker support compatible with KC-135 and KC-10

Time-to-Climb records for the C-1Q weight category, over 330,000lb to altitude 10,000 feet 1 min 59 seconds
to altitude 20,000 feet 2 min 39 seconds
to altitude 30,000 feet 3 min 47 seconds
to altitude 40,000 feet 9 min 42 seconds

Time-to-Climb records for the C-1Q weight category, 170,000 - 220,000 lb to altitude 10,000 feet 1 min 13 seconds
to altitude 20,000 feet 1 min 42 seconds
to altitude 30,000 feet 2 min 11 seconds
to altitude 40,000 feet 5 min 01 seconds

Time-to-Climb records for the C-1Q weight category, 220,000 - 330,000 lb to altitude 10,000 feet 1 min 19 seconds
to altitude 20,000 feet 1 min 55 seconds
to altitude 30,000 feet 2 min 23 seconds
to altitude 40,000 feet 6 min 09 seco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