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원효, 이황,정약용,비빔밥,인삼,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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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조선왕조가 제대로 자리잡기까지는 반세기가 필요했다. 태종이 강화시킨 왕권의 터전 위에서 세종(1418~1450 재위)은 든든한 반석을 깔았다. 집현전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여 학문을 연마하고 백성들을 위한 시책을 강구했다. 이를 알리기 위해 책을 펴냈고, 갑인자 등의 활자 제조를 직접 지휘했다. 이런 빼어난 자질과 관심의 결정체가 세종 25년(1443) 만든 한글이다. 자기네 글을 언제 어떻게 만들었다는 확실한 기록을 가진 나라는 거의 없다. 그런데 세종은 창제 3년 뒤 펴낸 〈훈민정음〉에 이런 내용들을 고스란히 담았다. 백성들이 쉽게 익혀 쓰기 편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라는 창제 의도가 너무도 분명하다. 또한 세종대에는 의례와 제도를 닦아 유교정치의 기틀을 세웠다. 유교 전적에서 역사 음운 지리 천문 의학 농서에 이르는 방대한 편찬 사업도 이뤘다. 과학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하고 농업, 의약기술, 음악, 법제가 정리되었으며 국토를 넓히고 세제를 개편해 국가의 기틀을 다졌다. 세종의 관심은 세세한 분야까지 미쳤다. 관청 노비가 아이를 낳으면 산전 30일 산후 100일의 출산 휴가를 주었고, 남편에게도 30일간 휴가를 장려했다. 지금부터 500년도 더 전의 일이다. |
역사에 남는 일은 아무에게나 기회가 오지 않는다. 능력이 출중해도 여건이 갖춰지지 않으면 목표를 이룰 수 없다. 여건이 갖춰져도 빼어난 역량이 없으면 엮지 못한다. 새 국가 건설의 활력과 세종의 출중한 자질이 어울려 문화 성세를 이룰 수 있었다. 세종만의 업적이 아닌 국가 구성원 모두의 역량이 한데 모여 이룬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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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삼 숙명여대 교수 ·한국사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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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불교가 들어온 지 삼백년이 되어 인도, 중국 불교가 아닌 신라 나름의 사상 정립이 절실하던 때였다. 원효는 ‘기신론’에서 불교의 이치는 하나로 통한다는 일심을 보았다. 일심은 만물의 근원이다. 무명과 번뇌를 제거함으로써 중생은 일심의 근원을 회복하여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 승과 속은 나뉘지 않고 초월하여 하나 되는 것이다. 자신도 얽매인 골품제의 신분 제한을 통찰한 원효가 지향한 것은 승과 속이 둘이 아닌 재가불교였다. 계율도 동기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한 원효는 거리로 나섰다. 경전 못 읽는 보통 사람들에게 나무아미타불을 외우며 자기 마음을 정화하는 시간을 갖도록 무애행을 실천했다. 대중들과 함께한 원효의 삶은 당대 사상적 과제를 가장 높은 수준에서 풀어낸 한 지침이었다. 무애행은 원효가 사상과 행동의 자유인이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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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의 주축은 이기론이다. 작용하는 기와 작용 원리로서의 이를 통해 세상의 현상을 설명한다. 둘의 상호작용에 대해 퇴계는 이와 기는 섞이지 않고 상호작용한다는 이기호발설을 내세웠다. 현실에 대한 관심보다 원리를 강조한 것이다. 반면 율곡은 상대적인 기의 운동성을 강조하여 이기이원적일원론을 주장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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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다산은 정조 치세에 백성들의 복지 사업에 과학 지식과 재능을 발휘하였다. 한강에 배다리를 놓고 수원성을 쌓는 데 거중기를 써서 성과를 올렸다. 그는 또한 농촌경제 개혁안을 내놓아 농민이 땅을 공유하고 경작하여 균등 분배하고 선비는 정치를 맡아 인정과 덕치를 통한 민본주의 왕도 정치를 책임지는 역할 분담론을 역설했다. 18년간의 고통스런 유배시기에는 경학, 정치사상, 농업 군기 제조 의료 등 다방면의 당대 지식을 책 500여권으로 집대성하며 방대한 지식사상 체계를 집중적으로 이뤄냈다. 다산은 서학에도 관심을 가졌고 유배 때는 승려들과 교유하며 불교에 대한 편견도 버렸다. 정치적 입장이 다른 노론 지식인에게서도 새 서적을 빌려 보고 같이 토론했다. 열린 마음으로 큰 이룸을 향해 나아간 지성이 큰 결과를 이뤄낸다는 사실을 실증한 이가 다산이다. 정병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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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을 꿈꾸는 전주 비빔밥에서도 ‘대충’ 용납못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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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것은 선사시대만의 얘기가 아니다. 불교가 들어오면서 이 도시의 동서남북에는 이를 굳게 지켜줄 절(固寺)이 자리를 하게 되며, 근래에 이르러 기독교가 자리를 잡으면서는 또다시 수호의 동, 서, 남, 북문 교회가 세워진다. 재난을 막아 ‘완전의 땅’으로 만들려는 기획으로 볼 수밖에 없는 예들이다. 음식이라고 예외일 수 없다. 그 전형적인 예가 전주비빔밥이다. 비빔밥은 일종의 간편식이다. 궁중에서도 비빔밥은 점심, 혹은 종친들이 입궐했을 때 수라 대신으로 이용했던 가벼운 식사였다. 농번기 농경문화의 산물이라는 주장에서도 이러한 특색은 확인되며, 군사문화나 사찰문화, 의례문화 등과 연계된 태생설도 이러한 조리의 편리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런데 전주비빔밥의 특징은 이러한 탄생 배경과 멀리 떨어져 있다. ‘완전’을 꿈꾸는 전주에서는 비빔밥에서도 ‘대충’을 용납하지 못한다. 적어도 조리과정에서는 그렇다. 1968년 당시 문화공보부에서 조사한 전주비빔밥 조리법에서도 이러한 특성은 여실히 드러난다. 물이 아닌 사골국물에 밥을 짓는 것이나 밥이 한 물 넘으면 콩나물을 넣고 뜸을 들인 뒤 따뜻할 때 참기름으로 무친다는 대목에서도 조리의 간편성과는 거리가 먼 정성을 확인할 수 있다. 핵심은 정성이다. 철분이 풍부한 전주콩나물만 고집하는 등 조리 재료의 선택에서도 ‘완전’을 향한 정성은 확인된다. 최근 들어 색깔별로 나물을 배치한 뒤 중앙에 빨간 고추장을 떠놓고 그 위를 달걀 노른자로 장식하는 모습은 화룡점정의 숙연함까지 느끼게 해준다. |
요즘 비행기 기내식으로 각광을 받는 것이나, 1000인분, 2002인분 비비기 등 행사용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데서도 전주비빔밥의 밝은 미래는 엿볼 수 있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 열린 세계미식대회에서 비중국요리부문 최고상을 전주비빔밥이 거머쥔 것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완전’을 향한 정성의 비빔이 지속되어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하여 정성이 생략된 산업화나 섣부른 세계화는 피해가야 할 것이다. 이종민 전북대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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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의 백미는 우리 ‘국물문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숟가락을 사용하는 거의 유일한 ‘국물문화족’이다. 이런 거듭남의 탁월한 예가 삼계탕이다. 따뜻한 성질의 닭에 인삼·대추·녹각·마늘·찹쌀 등을 넣고 푹 고아 우러난(거듭난) 국물에 이 보양식의 묘미가 있다. 이 국물에 더위로 허해진 몸을 보할 수 있는 단백질을 비롯한 영양소가 함께 녹아 있다. 몸에 좋다고 아무 약재나 넣어서는 맛도 텁텁해질 뿐 아니라 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 우리의 몸은 여름철이 되면 피부 쪽 혈관이 확장되어 혈류량이 늘어나면서 체온을 조절하도록 되어 있다. 이 때문에 위나 장 등 몸속 장기들은 상대적으로 차가워진다. 이때 더위를 식힌다고 찬 음식을 먹게 되면 배탈 설사를 동반할 수 있다. 더위를 오히려 더운 음식으로 다스리는 순응 아니면 역설의 지혜! 삼계탕에서 취해야 할 게 보양의 영양만이 아닌 것이다. 떡 또한 융합으로 빚어낸 우리 민족 최고의 별식이다. 육식을 멀리하고 차를 즐기는 음다 풍속의 유행과 연관된 떡 문화는 쌀에 조·수수·콩·보리 등 여러 잡곡류를 섞어, 분명 쌀을 아끼는 효과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더 눈여겨볼 것은 여러 조합을 통하여 매우 다양한 종류의 떡을 창출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융합 혹은 퓨전을 통해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하는 일을 우리의 떡이 일찍이 선보인 것이다. 또 하나, “남의 떡에 설 쇤다”든가 “얻은 떡이 두레 반이다” 등의 속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떡에 서려 있는 정을 나누는 풍속도 주목할 일이다. ‘밥 위의 떡’으로 누구나 반기는 별식이지만 자기(식구)만을 위해 떡을 하는 일은 없다. 햄버거나 피자 문화와는 달라도 너무 다른 것이다. 불고기는 삼계탕, 김치, 비빔밥 등과 더불어 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표적 한국음식이다. 이 또한 고기를 얇게 저며 간장·파·깨소금·후추·설탕 등 다양한 채소와 양념에 재웠다가 구워낸 것으로 융합을 통해 새롭게 탄생시킨 요리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육식을 즐기는 외국인들이, 갑자기 그것에 눈을 뜬 민족이 자연의 섭리를 살피며 빚어낸 색다른 ‘퓨전음식’에 호기심을 갖는 것은 결코 이상한 일이 아니다. 여기에서도 채소를 곁들여 먹게 함으로써 육식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는 순자연적 지혜를 엿볼 수 있다. 불고기 또한, 비록 그 탄생이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가려는 우리 민족 특유의, 디엔에이와 같이 변함없는 기질을 다시한번 확인하게 해준 것이다. 이종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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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64년 일본인 사카우에 노보루는 조선 인삼을 경작한 기록을 남겼다. 〈조선인삼경작기〉란 책자가 그것인데, 종자채취·토양선정·해충 예방법·뿌리의 형상과 구별 등을 도해를 곁들여 서술했다. 조선 인삼을 만주 인삼과 비교해 그림으로 설명한 대목도 인상적이다. 인삼은 멀리 오키나와까지 수출됐다. 중국 부자들은 조선 인삼이라면 거침없이 큰돈을 썼다. 심지어 오늘날 중국은 백두산에 인삼을 재배하면서 ‘장백산인삼’이란 이름으로 브랜드화를 꾀하고, 일찍이 중국 의학 기록에 1700여년 전부터 등장했음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인삼집결지 홍콩시장에서 중국 삼은 우리 삼에 비해 10분의 1 가격이다. 인삼 종주국 한국의 지위는 쉽게 흔들리지 않고 있다. 그렇지만 미국 인삼도 쏟아지고, 한국 인삼보다 오히려 좋다는 흑색선전까지 난무하고 있다. 중국 쪽 물량공세도 무섭다. 이땅의 재배 면적으로는 이런 물량공세를 당해낼 수 없다. 문제는 질이며 고급브랜드화다. 최고 인삼이라도 알아주지 않으면 소용없으니 우리가 인삼의 세계화에 정말 온몸을 던졌는지 반성해야 하지 않을까. 인삼이 흔해졌다. 백화점 매대나 시장 좌판에도 넘쳐 흐른다. 오늘날처럼 인삼을 많이 마주치던 시절도 없었다. 요사이는 기르는 인삼과 캐는 산삼을 구분하지만 옛날엔 산삼이 곧 인삼이었다. 재배 인삼이 쏟아져 대중화한 반면, 인삼의 신성성은 멀어져가고 있는 것이다. 인삼은 신이 내린 신초(神草)다. 좀처럼 눈에 띄질 않는다. |
동의보감〉에 이르기를, 사람 모양을 닮은 인삼을 좀더 격이 높은 것으로 쳤으니, 바다에 해삼이 있다면 땅에는 사람 닮은 인삼이 있는 격이다. 식물 뿌리가 사람을 닮았다? 유감주술의 힘에 의탁하는 오랜 영험성이 아닐 수 없다. 주강현 한국민속연구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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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한때 김치를 배척한 적이 있다. 우리답게 요란스럽게. 김치에서 나온 기생충 알이 호들갑의 빌미였다. 근대화 과정에서 우리 것이면 무조건 경멸해 마지않던 풍조와 궤를 같이한다. 김치 냄새 싫어하는 서구인들 비위 살피며 맵고 짠 맛을 핑계로 위암 등 각종 질환의 원인으로 매도하기까지 했다. 외국인들이 낯설어한다고 전통 문화를 미개, 미신 문화로 치부했으니 의아해할 일도 아니다. 공동체 삶의 산물인 전통문화가 21세기 문화콘텐츠 보고로 부각되면서 김치의 의미도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콩을 발효시킨 장류, 곡물·과실로 빚은 주류·식초 등과 함께 과학이 증명한 ‘인류 음식문화의 백미’로 칭송되기도 한다. 심지어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 주는 ‘의료식품’으로도 떠받들어진다. 최근 한 세미나에서도 스트레스 해소 등의 탁월한 효능을 ‘과학’의 이름으로 강조한 바 있다. 비위생적이라 비하한 것도, 건강 효과를 내세운 것도 과학이니, 덩달아 춤출 일은 아니다. ‘우리 게 좋은 것이여!’에 편승한 또다른 쏠림도 경계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라도 김치의 문화적 의미는 차분하게 따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김치는 조화와 융합의 발효식품이다. 김치는 억지를 부리지 않는다. 이질적이고 대립적인 것들의 융합을 꾀하고 나서도 성숙의 무르익음을 기다려야 한다. 근래 전통문화에 주목하는 건 돈이 되기 때문만은 아니다. 김치에 관심을 갖는 게 건강 장수에 좋기 때문만도 아니다. 과학과 발전의 이름으로 팽개친 전통 삶의 지혜에서 피폐한 자본세상, 개인주의적 삶의 대안을 꾀할 수 있으리란 기대 때문이기도 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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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는 억지 부리지 않는다. 시간이란 불가항력을 뛰어넘으려 하지 않는다. 우리는 김치를 ‘만든다’고 하지 않고 ‘담근다’고 한다. ‘담근다’엔 ‘삭힌다’ ‘익힌다’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삭고 익기 위한 기다림을 거쳐야만 독특한 맛과 향이 살아난다. 배추를 소금에 절이며 거친 개성의 모남을 누그러뜨리고 각종 양념과 버무려 이질적, 대립적인 것들의 융합을 꾀하고 나서도 무르익음을 기다린다. 인위가 작용하지만, 완성은 시간의 흐름과 발효라는 자연의 생성변화 원리가 작용해야 이뤄지는 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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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 김치야말로 퓨전음식의 모범이다. 18세기 야채 절임과 고추의 그 극적인 만남과 뒤섞임이 없었다면 오늘날 김치는 상상할 수도 없다. 이질적 문화가 만나 새 문화로 거듭난 성공적 예라 할 수 있다. 세계화 이름으로 다양한 문화들이 충돌하는 요즘, 새로운 문화 창출을 위해서라도 김치가 보여준 좋은 선례를 유념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종민 전북대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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된장·청국장·고추장 “우리는 맛있는 음식을 천천히 먹기 위해 세상에 태어났”으나 산업문명 탓에 속도의 노예가 되고 말았다. 자동차의 덫에 걸린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식생활조차 조급함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 자극적인 것만 찾아 우리들 심성도 점점 더 성마르게 되어간다. 한때 된장·고추장을 홀대했던 것은 이러한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서구의 속도와 화려함에 취해 오래 묵을수록 제 맛을 내는 이들을 거들떠보지 않게 되었으니 피자와 햄버거만 좇다가 비만의 멍에를 쓰게 된 꼴이라! (하여 이제부터라도 ‘된장녀’처럼 우리 문화를 비하하는 듯한 말들은 쓰지 않았으면 좋겠다.) 느림의 음식을 천천히 즐기는 여유로움은 반생태적 삶의 대안 물론 “발효는 과학이다!” 그러나 발효에서 보아야 할 게 영양이나 건강만은 아니다. 더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그 더딘 성숙의 과정이다. 무르익음을 기다릴 줄 아는 느긋함의 심리학이다. 된장이나 청국장, 고추장은 우리 몸에 좋은 양질의 영양소를 함유한다. 이 발효식품들의 느린 성숙을 지켜주는 것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옹기다. 옹기 또한 편리함만을 내세워 한때 플라스틱 그릇에 밀린 바 있다. 요즘 다시 건강에 좋다고 각광을 받기 시작했지만 여기서도 더 주목할 것은 그것이 지니는 생태적 의미, 즉 스스로 숨을 쉬며 더딘 무르익음을 보장해주는 그 ‘느림의 미학’인 것이다. 편리성만을 중시하는 조급함이나 건강을 지나치게 챙기는 ‘건강염려증’이 오히려 정신은 물론 육체의 건강까지도 해칠 수 있다. 건전한 정신만이 건전한 육체를 보장해준다. 이종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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