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어가는 원두막

한많은 야스쿠니 신사 - 역사의식 없는 고이즈미 총리

21c-park 2006. 8. 15. 20:45


고이즈미, 야스쿠니신사 참배 강행…

 

나카소네 이후 21년만  

 

 

 

대한민국은 옛날 일본국을 가르치는 선생국 이었다. 또한 일본 왕실은 옛 백제인의 피가 흐르고 있다. 그럼에도 일본은 1592년 임진왜란을 일으켰고, 1910년에는 조선을 이본에 병합하여 온갖 죄악을 꺼림 없이 범행하였다.

2차대전에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고 동남아시아 여러나라를 무력으로 점령하여

그 잔학상이 하늘을 찔렀으나 종전 60년이 지났는데도 반성은커녕 자신들의 역사적 과오를 정당화 내지 합리화 시키는데 여념이 없으니 천도가 엄연하다면 반드시 준엄한 하늘의 응징이 있을 것이다.

고이즈미 일본 총리가 하필 8월 15일에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는데 이와 관련된 보도와 자료를 간검해 본다.

 

 

 

 

 

고이즈미 일본 총리가 일본의 종전기념일인 8월15일 오전 7시45분께 도쿄 도심 규단기타(九段北)에 위치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가 '8월15일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를 강행했다.

일본의 현직 총리가 패전기념일에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것은 1985년 나카소네 야스히로(中曾根康弘) 당시 총리 이후 21년만이다. 고이즈미 총리의 패전기념일 야스쿠니신사 참배는 집권 자민당 총재선거 출마 때의 공약이었다.

 

고이즈미 총리는 15일 오전 7시45분경 관용차로 도쿄(東京) 도심에 있는 야스쿠니신사를 찾아 본전(本殿)에 참배했다. 연미복 차림으로 야스쿠니신사를 찾은 그는 참배를 마친 뒤 꽃값으로 개인 돈 3만 엔을 내놓고 방명록에 '내각총리대신 고이즈미 준이치로'라고 서명했다.

 

 

고이즈미 총리는 2001년 취임 후 매년 한 차례씩 야스쿠니신사를 찾았지만 한국과 중국의 반발을 의식해 '8·15 참배'는 피해왔다. 특히 지난해 10월에는 평범한 양복 차림으로 일반인들처럼 본전 바깥쪽 배전(拜殿)에서 참배했으며 방명록 서명도 생략했다.

고이즈미 총리는 참배 직후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급 전범 등 특정인이 아니라 전몰자 전반에 추도의 마음을 표시했다"고 강변했다. 또 그는 "종전에는 (이웃나라들의 반발을 고려해) 8월15일을 피해 참배했지만 비판과 반발에는 변함이 없었다"며 8·15 참배 강행의 책임을 한국과 중국에 떠넘겼다.

한편 고이즈미 총리가 참배를 마치고 나오자 야스쿠니신사를 가득 메운 참배객들은 일장기를 흔들며 "고이즈미 총리 만세",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라고 외쳤다.

우익단체 회원들은 '대동아전쟁(태평양전쟁)은 침략전쟁이 아니었다', '종군위안부는 한국과 중국의 날조'와 같은 터무니없는 선전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고이즈미 총리의 참배를 환영했다.

또 이날 야스쿠니신사에는 고이즈미 총리 외에도 이시하라 신타로(石原愼太郞) 도쿄도 지사, 나카가와 쇼이치(中川昭一) 농수산상, 구쓰카케 데쓰오(沓掛哲男) 국가공안위원장, 여야의원 등 지도층의 참배가 줄을 이었다

 

그러나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가토 고이치(加藤紘一) 전 자민당 간사장은 "총리의 외교행위는 마음의 문제로 끝나지 않는다"면서 "일중, 일한 관계는 붕괴상태에 가까워졌다"고 우려했다.

차기 총리 경선에 뛰어든 다니가키 사다카즈(谷垣楨一) 재무상과 아소 다로(麻生太郞) 외상은 각각 "총리가 된다면 야스쿠니 참배를 하지 않겠다", "영령이나 유족 측은 참배가 조용히 이뤄지기를 바랄 것"이라고 말하는 등 고이즈미 총리의 참배를 간접 비판했다.

또 공동여당인 공명당의 간자키 다케노리(神崎武法) 대표는 "총리에게 여러 차례 참배를 자제하라고 직접 말했다"며 "상징성이 큰 8월15일에 참배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나카소네 전 총리도 고이즈미 총리가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공약으로 내건 것은 잘못이라는 취지의 담화를 발표했다.

도쿄=천광암특파원

 

 

 

 

 

 

역사의식 없는 한심한 고이즈미 총리?

 

[기고] 유럽의 5월8일, 아시아의 8월15일 / 우치다 마사토시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가 취임 전 30년에 걸친 의원 생활에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것은 서너차례 뿐이다. 야스쿠니 참배에 거의 관심이 없었던 그는 지금 자신의 참배 공약으로 자승자박이 돼 있다. 아니, 최근 그의 언동을 보면, 되레 야스쿠니 문제를 이용해 일본 내 배외주의를 부추기고, ‘중국·한국 등의 비판에 굴하지 않는 강한 지도자’라는 허상을 만들어내 구심력을 유지하려는 것처럼 보인다. 이런 수법은 우정민영화법 통과를 위해 저항세력과의 대결 구도를 만들어낸 것과 똑같다.

 

 

8·15 야스쿠니 참배를 둘러싼 보도를 보면서 5월 유럽과의 차이를 절실히 느끼게 됐다. 지난해 5월8, 9일 2차대전 종전 60돌을 기념해 유럽에서 열린 여러 행사에는 전승국 정상들과 함께 패전국 독일의 게르하르트 슈뢰더 총리가 있었다. 5월9일 모스크바의 붉은광장에서 50개 이상 나라와 국제기관의 지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독일전 승리 60돌 식전에서 슈뢰더 총리는 ‘무명용사의 무덤’에 헌화했다. 전후 독일은 전쟁책임과 전쟁배상 등 역사 문제를 진지하게 대하고, 프랑스·폴란드 등 주변 나라와 대화를 계속해 그들로부터 일정한 신뢰를 얻었다. 1970년 12월 폴란드 바르샤바를 방문한 빌리 브란트 당시 서독 총리가 나치 희생자의 위령비에 무릎꿇고 사죄한 것은 폴란드 사람들의 마음을 흔든 사건으로 기억되고 있다. 

 

 

 

고이즈미 총리는 서울·베이징 등에서 전쟁 희생자들에게 헌화하는 것을 생각한 적이 있을까? 이렇게 역사의식이 결여된 사람을 우리는 총리로 받들고있다.

 

 

유럽의 5월8일은 아시아의 8월15일이다. 고이즈미 총리는 8월15일 서울·베이징·마닐라·싱가포르에서 희생당한 무명용사들에게 헌화하는 것을 한번이라도 생각한 적이 있을까? 그의 머릿속에는 야스쿠니 참배 외에는 없다. 이렇게 역사인식이 결여된 한심한 사람을 우리는 총리로 받들고 있다.

일본의 패전은 일본 민중에게는 천황제 군국주의로부터 ‘해방’이기도 했다.

 

1946년 우리는 주권재민·전쟁포기·기본적 인권보장을 3대 원리로 하는 헌법을 제정해 전후의 재출발을 했다. 그것은 우리가 ‘나라를 위해서 죽이고, 나라를 위해 죽고, 나라를 위해 숨진 사람을 받드는’ 야스쿠니 이데올로기로부터 결별해, 민주국가로 재출발하는 것을 세계에 선언한 것이기도 했다. A급 전범도 합사한 그런 야스쿠니에 주변국의 거센 반발을 받으면서 간다고 우기는 고이즈미 총리가 제 정신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주변국의 거센 비난으로 일본의 보수파나 경제계에서도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에 대한 비판이 나오기 시작했다. 다만 이런 비판은 경제적 이유에서 출발한 이해타산적인 것이 많아 문제의 본질을 파악한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주변국의 반발 자체가 아니라, 그 이유를 생각하는 것이다. 아시아에 대한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을 성전으로 긍정하는 야스쿠니의 역사인식은, 그에 대한 사죄를 표명한 전후 50년 국회결의(1995년) 등 정부의 공식 견해에도 반하는 특이한 것이다. 이 특이한 역사인식은 야스쿠니가 일본 국민을 침략전쟁에 내몰기 위한 정신적 지주로, 육·해군성이 관리한 종교적 군사시설이기도 했다는 설립 경위에서 비롯한다.

 

 

야스쿠니 참배는 세계에 침략을 긍정하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의미하고, 대외적으로는 동아시아 나라와의 화해와 우호를 결정적으로 저해한다. 우리는 지금이야말로 미래지향의 평화로운 일본, 평화로운 아시아를 만들어나가야 한다는 생각에서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를 반대한다.

 

올해 7월20~21일 서울에서 ‘세계의 눈으로 야스쿠니를 본다-문명과 야만 사이’라는 주제로 열린 국제 학술심포지엄에서 한국의 김원웅 국회의원이 우리 일본인에게 한 얘기를 곱씹어보고 싶다. “유럽에서는 역사 문제에 대해 화해가 성립하고 있다. 동북아시아에서는 아직 그렇지 못하다.

 

 

유럽 문명에 비해 아시아 문명이 뒤떨어진다는 것인가?” 야스쿠니 문제는, 일본이 이웃 아시아 나라들과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가라는, 궁극적인 의미에서 안전보장의 문제이기도 하다.

우치다 마사토시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일본위원회 사무국장, 변호사
 

 

 

 

 

 일 ‘고이즈미 8.15 참배’ 비판 쇄도

 

방송 생중계.신문 호외 발행 관심
일 정부, ‘한.중 미래지향 관계구축 중요'’
‘경제동우회’ 차기총리 참배자제 촉구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의 '8.15 야스쿠니(靖國) 참배' 강행에 각계의 비판이 쏟아졌다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간자키 다케노리(神崎武法) 대표는 "총리에게 여러차례 참배를 자제하라고 직접 말했다. 8월15일은 상징적인 날인만큼 매우 유감"이라며 "안팎의 누구라도 거리낌없이 참배할 수 있도록 국립추도시설을 시급히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토 고이치(加藤紘一) 자민당 전 간사장은 "일.중, 일.한 관계, 아시아외교는 붕괴에 가까와졌다. 참배의 영향은 클 것"이라며 "총리에게 공적, 사적의 차이는 없다. 총리의 외교에 관한 행동은 마음의 문제로 끝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21년 전 '8.15 참배'를 했던 나카소네 야스히로(中曾根康弘) 전 총리는 담화에서 "최후로 공약을 실행하겠다는 실적을 남겼다는 것은 그것으로 좋다. 그러나 이 문제의 경과를 생각하면 참배는 공약해야 할 대상이 아니었다"며 "무릇 총리 후보로 공약해놓고 개인 참배라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또 "차기 총리는 스스로 독립해 판단을 내리고 행동해야 한다. 천황이 영령에 참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총리의 일이며 총리 자신의 참배는 핵심이 아니다"라며 차기 총리의 참배 중단을 촉구했다.

 

 

'포스트 고이즈미' 후보인 다니가키 사타카즈(谷垣楨一) 재무상은 "외국에서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며 "만약 총리가 된다면 야스쿠니 참배를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른 후보인 아소 다로(麻生太郞) 외상은 "영령측이나 유족측에서 볼 때 참배가 조용히 이뤄지는 것을 바랄 것"이라고 고이즈미 총리의 참배를 에둘러 비판했다.

 

 

 

 

 

 

그러나 자민당의 규마 후미오(久間章生) 총무회장은 "고이즈미 총리가 참배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던 만큼 특별히 놀라지 않았다"며 "한국과 중국은 참배할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한국과 중국의 반발에 대해 "오해가 있으며 풀어가는 노력을 해야한다"며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본 재계 본산격인 게이단렌(經團連) 미타라이 후지오 부회장은 "총리는 자신의 신념과 판단에 근거, 참배했다고 본다"며 "총리 개인의 판단에 대해 논평하지 않겠다"고 담화를 발표했다.

 

 

경제동우회는 "차기 총리는 우리나라의 안전과 번영 확보를 위해 세계 각국과의 상호이해와 신뢰 구축에 도움이 되는 외교정책을 입안, 실행해달라"며 차기 총리의 참배자제를 요청했다.

 

 

교도통신은 고이즈미 총리가 지난 2001년 참배시 발표한 담화에서 "국내외에 전쟁을 배척하고 평화를 중시한다는 우리나라의 기본적 생각에 의문을 품게 한다면 내가 바라는 바가 아니다"라며 "향후 8.15를 피해 날짜를 선택, 참배하겠다"고 밝혔던 점을 들며 입장이 바뀐 이유를 총리는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은 15일자 사설에서 "일본은 야스쿠니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요청받고 있다"며 "'포스트 고이즈미' 정치가에게 요구되는 것은 각각의 역사관을 명확히 말하고, 그것을 전몰자의 추도와 외교방식에 연결할 수 있는 형태로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사설에서 일본의 침략전쟁에 대해 "국제정세에 대한 대응의 오류, 무모한 전쟁을 시작한 일본국민과 이웃나라에 참화를 가져온 정치.군사지도자들의 책임을 애매하게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재일본 대한민국 민단(민단) 중앙본부는 "전쟁 지도자인 14명의 A급 전범이 합사돼 있는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 총리가 공식 참배하는 것은 일본이 저지른 과거의 잘못과 책임을 얼버무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일본 '평화유족회 전국연합회'는 "고이즈미 총리는 일본에 의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침략과 한국.대만에 대한 식민지지배 압제의 역사를 잊지 말아야 한다"며 "아시아의 화해와 공생의 길을 걷기를 강력히 바란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야스쿠니신사는 "오늘은 고이즈미 총리의 헌화료를 받아 (제단에) 꽃을 바쳤다"며 "고이즈미 총리는 방문록에 '내각총리대신 고이즈미 준이치로'로 기재했다. 그 외에는 논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공영방송 NHK와 민영방송 대부분이 이날 고이즈미 총리의 신사참배를 시종 생중계했으며 주요 신문들은 일제히 호외를 발행했다.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 (도쿄=연합뉴스)

 

 야스쿠니 신사 (靖國神社)

 

개항 이후 일본의 전범들을 모신 신사에 고이즈미 일본 총리가 매년 참배 

 

 

▶ 4월 26일 일본의 새로운 총리로 취임한 고이즈미 준이치로 자민당 총재는 오는 (2001년) 8월 15일 야스쿠니 신사 공식참배 의사를 선언하였다. 거기에 최근 국립묘지화 추진 움직임까지 일고 있는 등 이처럼 최근 일본의 급속한 우경화 조짐은 주변국들에게 있어 우려할 만한 현상이다.

 

 

▶ 야스쿠니 신사는 도쿄중심가의 황궁 옆에 자리잡고 있으며, 부지 3만평에 도쿄돔 야구장의 2배크기다. 1869년 메이지 천황 시절 황군의 혼령들을 위로하기 위해 국가신사로서 세워졌으며, 처음의 명칭은 쇼콘샤(招魂社)였으나 1879년에 야스쿠니진쟈(請國神社)로 개칭하였다.

 

 

▶ 국립묘지가 없는 일본에서 야스쿠니 신사는 우리의 국립묘지와도 같은 상징적인 곳으로, 도쿠가와 막부가 무너진 무진전쟁 이후 태평양전쟁에 이르기까지의 11개 전쟁 전몰자 총 246만여명이 안치되어 있다. 이들 가운데에는 일제 때 강제로 전쟁터에 끌려간 한국인 희생자 2만 1000여명도 포함되어 있으며, 더우기 당시 총리 겸 육군대신 도조히데키(東條英機)를 비롯한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 14명의 위패들도 놓여져 있어 '신사중의 신사'로 불리고 있다.

 

 

▶ 야스쿠니 신사에는 상징인 흰 비둘기를 대량으로 방육하며 평화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하지만 잘못된 과거에 대한 반성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으며, 오히려 신사 전체가 전쟁을 주제로 한 거대한 학습장을 연상케 한다. 야스쿠니 신사의 정문을 들어서면 '일본육군의 아버지' 오무라 마스지로(大村益次郞)의 동상이 있으며, 그 오른쪽으로는 가미가제 돌격대원의 동상, 야마토(大和) 전함의 포탄, 군마(軍馬) · 군견(軍犬)의 위령탑 등, 각종 병기들과 함께 근대 이후의 일본이 겪은 각종 전쟁의 모습들을 볼 수 있다. 그 뒤쪽으로는 ‘군인칙유(천황이 내린 제국 군인의 덕목)의 비석’이 있으며, 유슈칸(遊就館)이라는 일종의 전쟁박물관도 볼 수 있다.

 

 

▶ 1869년 처음 세워진 이래 야스쿠니신사는 황실이 경비를 부담하는 국가신도(神道)를 상징하였으며, 제국주의 시절에는 군국주의 확대정책을 종교적으로 뒷받침해 주는 곳으로서 천황숭배와 군국이념을 조장하는 국영 신사였다. 전후 좌파정권이 야스쿠니신사 철폐안을 제기한 것이나 우익세력이 공식참배 주장을 거듭해 온 것도 모두 이런 역사 때문이었으며, 전후 일본에 진주한 맥아더 사령부도 이러한 야스쿠니 신사의 위험성을 깨닫고 국가와의 연결고리를 차단하여, 이후 국영 신사라는 특권적 지위를 상실한 채 단순한 종교법인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 그러나 1978년 태평양 전쟁의 A급 전범 14명의 위패가 봉안된 사실이 언론보도로 알려지면서, 주변국들이 야스쿠니 신사의 참배가 일본의 전쟁 정당화로 연결될 것을 우려하여 반발하면서부터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는 장소가 되었고, 그 이후 총리와 천황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대체로 중단돼 왔다.

 

 

▶ 그러나 현재 일본 정부는 외국의 국립묘지 헌화 관행을 들면서 총리나 각료의 야스쿠니 신사 공식참배를 위한 해법찾기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주변국들은 야스쿠니 신사 바로 아래에 있는 치도리가후치(千鳥ケ淵) 전몰자 묘역이 아닌 야스쿠니 신사만을 고집하는 일본의 저의를 의심하고 있다.

 

그리고 법적으로도 야스쿠니 신사는 종교법인이기 때문에 '국가가 종교활동을 해서는 안된다'고 규정한 헌법 20조에 위배될 소지가 있다. 그래서 야스쿠니신사를 종교법인에서 정부 관리하의 특수법인으로 바꾸거나 국영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종교단체가 아니면 정부의 지원이나 각료 참배가 가능하다는 논리인 것이다.

 

 이밖에도 주변국의 반발을 고려하여 태평양전쟁 A급 전범 14명의 위패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지만, 우익세력의 반발로 실현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일본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인가?

 

 

 

침략전쟁 반성 없이 戰犯 기려

 

1.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가 지난달 21일 야스쿠니(靖國)신사라는 곳에 찾아가 절을 해 우리나라와 중국을 또 화나게 했습니다. 야스쿠니 신사는 도대체 어떤 곳인가요? .

 

일본 수도 도쿄(東京)의 한복판인 지요다(千代田)구의 3만여평 부지에 전통양식으로 지어진 커다란 건물이 여러 채 있습니다. 이곳이 바로 야스쿠니 신사입니다. 


신사(神社)가 무엇을 하는 곳이냐구요? 일본엔 모든 자연현상이나 인간의 활동에는 제각기 이를 관장하는 신이 있다고 믿는 고유의 종교가 있습니다. 이를 신도(神道)라고 하죠. 
농사의 신이 있는가 하면, 물의 신.숲의 신.부엌신 등 8백만 종류의 신이 있다고 합니다. 신사는 이들 신을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곳이지요. 


야스쿠니 신사는 그 많은 신들 가운데 메이지(明治)유신(1867) 이후 근대 일본이 치렀던 내란과 전쟁, 예를 들어 세이난(西南)전쟁.청일전쟁.러일전쟁.제2차 세계대전 등에서 숨진 전몰자(戰沒者) 2백46만여명의 명부(이름이 적힌 책)를 보관한 곳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유골이 묻혀 있는 곳은 아닙니다. .

 

 

2. 나라를 위해 싸우다 숨진 사람을 모시는 건 세계 어느 나라나 다 마찬가지인데 왜 유독 야스쿠니 신사만 문제가 되는 건가요. 

야스쿠니 신사에 모셔진 전사자 명부에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 14명이 포함돼 있기 때문입니다. 


20세기 초 한국을 합병하고 중국을 침략한 일본이 진주만 공습을 시작으로 태평양전쟁을 일으켜 나치 독일과 함께 전세계를 비극으로 몰아넣은 사실은 잘 아시죠? 
2차 세계대전 후 승자인 연합국은 전쟁을 일으켰거나 적극 가담한 사람들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이 가운데 당시 총리로 전쟁을 기획하고 지휘한 도조 히데키등 핵심인물 25명을  A급 전범이라 부릅니다. 이들 중에서 사형을 당한 7
명과 감옥에서 숨진 7명이 야스쿠니 신사의 명부에 포함된 거죠.

 이들이 전범 중 가장 죄가 큰 A급 전범입니다. 
그러니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에서 절을 한다는 것은 곧 A급 전범의 혼령 앞에서 일본인을 대표해 존경과 추모의 뜻을 표시하는 셈이 되죠. 
전사자의 유족이나 후손이 개인적으로 참배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 총리의 참배는 또 잘못된 과거사를 청산하겠다는 의지가 부족한 것으로 비춰지게 됩니다. 특히 피해자였던 한국.중국 입장에선 더욱 문제가 되죠. 

3.일본 국내의 여론은 어떤지요. 

 

일본인들 사이에서도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태평양전쟁에는 수많은 일본인이 동원돼 목숨을 잃었고, 히로시마(廣島)와 나가사키(長崎)는 원자폭탄 공격까지 받았죠. 
A급 전범들은 일본을 전쟁으로 이끈 책임자들이므로 총리가 참배해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또 총리가 종교기관인 신사에서 참배하는 것은 정치와 종교의 분리를 규정한 헌법에 위반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고이즈미 총리가 지난달 참배할 때 손뼉을 두번 치는 신도의 전통적인 참배방식을 따르지 않고 묵념만 한 것은 그런 비판을 의식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참배를 적극 지지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일본엔 비록 소수이지만 과거의 침략전쟁에 대한 반성은커녕 오히려 미화하는 세력이 있습니다. 
이른바 '우요쿠'(右翼)라 불리는 극우파 단체들이죠. 이들은 일본제국주의 시절을 그리워하고, A급 전범들을 영웅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야스쿠니신사 참배에 대한 이웃나라들의 비판을 남의 집안일에 참견하는 '내정간섭'이라고 여겨 불쾌해 하는 일본인도 많습니다. 
전범일지라도 이미 죽은 사람에게 참배하는 것은 문제가 안된다는 의견도 널리 퍼져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일본인은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별다른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 듯합니다.

 

4. 고이즈미 총리는 왜 참배를 고집하는 겁니까? .

 

그는 지난해 총리 취임 전 "총리가 되면 한해에 한번씩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왜일까요? 자민당은 기본적으로 보수성향의 정당이기 때문에 참배에 동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전쟁 희생자들의 유족단체는 선거에서 상당한 표(票)를 동원할 수 있어 정치적 영향력이 크죠. 
고이즈미 총리의 공약도 표를 의식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물론 고이즈미는 야스쿠니 참배에 대한 개인적인 소신도 강합니다. 
그 결과 고이즈미 총리는 취임 첫 해인 지난해 8월 13일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데 이어 올해엔 지난달 21일 사전예고 없이 참배했습니다. .

 

5. 그럼 내년에도 똑같은 문제가 되풀이될까요? 

일본에서도 야스쿠니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자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야스쿠니 신사를 종교법인이 아닌 특수법인으로 전환시켜 위헌소지를 없애거나 별도의 국립묘지를 마련하는 방안도 나왔습니다
또 고이즈미 총리의 지시로 자문기구인 '추모와 평화를 위한 기념시설을 생각하는 간담회'가 만들어져 올 12월까지 결론을 내릴 예정입니다. 
문제의 핵심은 A급 전범과 다른 전몰자 명부를 따로 보관할지 여부입니다. 
이를 분사(分祀)라고 하지요. 하지만 유족들의 반발 때문에 쉽지는 않을 듯합니다. 
김대중(金大中)대통령도 지난달 한국을 방문한 고가 마코토(古賀誠) 일본유족회 회장에게 "A급 전범이 합사(合祀)되지 않는 국립묘지가 만들어지면 나부터 참배하겠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

 

 

6. 야스쿠니 신사에 모셔진 혼령 중엔 한국인도 있다는데요. 

그렇습니다
. 태평양전쟁 때 군대에 끌려갔다가 희생당한 한국인 2만1천명의 명부도 보관돼 있습니다. 대만인도 2만7천명이 있구요. 
한국의 유족들은 한국인 희생자들의 이름을 야스쿠니 신사의 명부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구하는 소송을 낸 상태입니다

 

 

"하필 광복절에"… 한일 갈등 오래 갈 듯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의 8·15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로 지난해 10월부터 평행선을 달려온 한·일 관계는 끝내 접점을 찾지 못해 양국 간 갈등은 계속 될 것 같다.

 

정부는 지난해 10월에도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가 사실상 한·일 간 정상외교 중단의 원인을 제공했던 것이기 때문에 긴장을 늦추지 않으면서도 이번에는 ‘혹시나’ 하는 기대를 했던 게 사실이다.

 

다음달 임기를 마치는 고이즈미 총리가 더 이상 야스쿠니 문제로 한국과의 관계를 악화시키지 않을 것이란 예상과 함께 그동안 우리 정부의 꾸준한 노력을 감안하면 참배 강행이 쉽지 않을 것이란 낙관론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최근 한 달간 우리 정부는 일본 측에 ‘야스쿠니 참배’와 관련 2차례나 강한 메시지를 보냈다. 반기문 외교부장관은 지난달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계기로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더 이상 한·일 관계에 부담이 되지 않아야 한다

 

고 언급했다. 이어 반 장관은 지난 8일 고(故) 하시모토 류타로(橋本龍太郞) 전 총리 장례식에 참석차 일본에 갔을 때도 일본 측 인사들에게 참배 자제를 거듭 주문했다.

 

 

 

 

中서도… 리자오싱 중국 외교부장(오른쪽)이 15일 베이징 외교부 청사로 소환한 미야모토 유지 일본 대사 옆에서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비난하는 성명을 읽고 있다.

 

베이징=AP연합뉴스

 

우선 외교부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낸데 이어 오시마 쇼타로(大島正太郞)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항의의 뜻을 본국에 전하도록 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비공식 브리핑을 통해 “일본 총리가 공약 이행 차원에서 막무가내식으로 신사참배를 한 것을 매우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총리의 복장이나 참배방식보다 총리가 참배했다는 사실에 주목하며 추후 대응책을 결정하겠다”며 강경 대응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그는 구체적인 대응 조치에 대해서는 “지난해 10월17일 고이즈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이후 한·일 정상회담이 중단된 것은 그 참배에 영향받은 바 크다”며 “작년 10월17일 이후의 조치가 지금까지 계속 되어온 상황”이라고 답해 일본 측의 변화가 없이는 한·일정상회담이 열리기가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고이즈미 총리 퇴임 후 일본에 새 내각이 출범하면 한·일관계가 새롭게 정립될 것이란 관측도 있다.

김종수·차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