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 수행의 길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 십대애행(十大碍行)

21c-park 2009. 12. 17. 11:05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 십대애행(十大碍行)

                 

    1. 염신불구무병(念身不求無病)

    <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病苦)로써

    양약(良藥)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원문]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겨 반드시 계를 파하고 도에서 물러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2. 처세불구무난(處世不求無難)

    <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

     

    세상살이에 곤란이 없으면 없신 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옛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느니라』

    [원문]

    세상을 살아감에 곤란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곤란이 없으면 반드시 교만심을 일으켜 일체를

    속이고 억압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환난으로써 해탈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3. 구심불구무장(究心不求無障)

    <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하셨느니라』

    [원문]

    마음공부를 함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장애가 없으면 배움이 건너 뛰어 반드시 얻지

    못하고 얻었다고 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장애로써 소요(逍遙)를

    삼으라" 하셨느니라』

     

    4. 입행불구무마(立行不求無魔)

    < 수행하는데 마군 없기를 바라지 말라 >

     

    수행하는데 장애가 없으면 서원(誓願)이 굳건해 지지

    못하니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원문]

    수행하는데 마장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장이 없으면

    서원이 굳건하지 못하여 반드시 깨닫지 못하고

    깨달았다고 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5. 모사불구이성(謀事不求易成)

    <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마라지 말라 >

     

    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데 두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겁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원문]

    일을 계획함에 쉽게 이루기를 바라지 말라.

    일을 쉽게 이루면 경솔하고 거만하여 반드시

    유능함을 자칭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일은 어려움으로써 안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6. 교정불구익아(交情不求益我)

    <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 하셨느니라』

    [원문]

    벗을 사귐에 내게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게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여 반드시 남의 허물을 보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나를 해롭게 하는 벗으로써

    자량(資糧)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7. 어인불구순적(於人不求順適)

    <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하여 주기를 바라지 말라

    >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 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써

    이웃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원문]

    남이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말라.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자만심이 생겨 반드시 내가 옳다는 생각에 집착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을 거스르는

    사람으로써 원림(園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8. 시덕불구망보(施德不求望報)

    < 공덕을 베풀때는 과보를 바라지 말라 >

     

    과보를 바라면 추구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푼 것을 헌

    신짝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원문]

    덕을 베풀되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마음이 생겨 반드시 명예를 드날리고자 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을 베풀되 헌신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9. 견리불구점분(見利不求霑分)

    <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원문]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동하여 반드시 부당한 이득이 나를

    해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귀를 삼으라" 하셨느니라 』

     

    10. 피억불구신명(被抑不求申明)

    <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도웁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경로를 삼으라 하셨느니라』

    이와 같이 막히는데서 도리어 통하는 것이요,

    통함을 구하는 것이 도리어 막히는 것이니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저 장애가운데서 보리도를 얻으셨느니라.

    요즘 세상에 도를 배우는 사람들이 만일 저 역경을

    이겨내지 못하면 장애에 부딪칠 때 능히 이겨내지 못해서

    법왕의 큰 보배를 잃어 버리게 되나니 어찌 슬프지

    아니하며 슬프지 아니하랴

     

    [원문]

    억울함을 당하여 밝히려고 하지 말라. 밝히고자

    하면 인아상(人我相)이 일어나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함으로써 수행의 문을 삼으라"하셨느니라』

    이러한 즉 막히는 데서 통하게 되고 통함을 구하는

    것이 도리어 막히게 되나니, 부처님께서는 많은 장애

    가운데서 큰 깨달음을 얻으셨으니, 앙굴마라와

    제바달타의 무리가 다 반역된 짓을 했으되 부처님께서는

    모두 수기를 주어 교화하사 성불케 하셨느니라.

    어찌 저들의 반역으로 순종함을 삼고 저들의 훼방으로

    나의 성취를 삼음이 아니리요. 이제 도를 배우는 사람이

    만일 역경에 처해 보지 못하면 장애를 부딪칠 때 능히

    이겨내지 못하여 법왕의 큰 보배를 잃어버리게 되나니

    가히 애석하지 아니하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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