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16 Fighting Falcon
● F-16 운용국가와 보유대수
Bahrain 18 F-16C , 4 F-16D Belgium 136 F-16A , 24 F-16B Chile 6 F-16C , 4 F-16D Denmark 60 F-16A, 17 F-16B Egypt 34 F-16A , 8 F-16B , 136 F-16C , 42 F-16D General Dynamics 1 NF-16D-30 Greece 100 F-16C , 30 F-16D Indonesia 8 F-16A , 4 F-16B Israel 103 F-16A , 22 F-16B , 81 F-16C , 54 F-16D , 100 F-16I Italy * 30 F-16A ADF , 4 F-16B OCU Jordan 12 F-16A , 4 F-16B , 17 F-16A/B ADF Netherlands 177 F-16A , 36 F-16B Norway 60 F-16A , 14 F-16B Oman 12 F-16C/D (delivery 2008) Pakistan 28 F-16A , 12 F-16B Poland 36 F-16C , 12 F-16D (delivery 2006) Portugal 38 F-16A , 7 F-16B Singapore 4 F-16A , 4 F-16B , 22 F-16C , 20 F-16D South Korea 125 F-16C , 55 F-16D Taiwan 120 F-16A , 30 F-16B Thailand 43 F-16A , 11 F-16B Turkey 196 F-16C , 44 F-16D United Arab Emirates 55 F-16E , 25 F-16F (delivery from 2004) United States Air force 672 F-16A , 123 F-16B , 1240 F-16C , 205 F-16D United States Navy 22 F-16N , 4 TF-16N Venezuela 18 F-16A , 6 F-16B
모든 F-16들은 같은 상태로 만들어 지지 않는다. 오늘날 공장에서 출고되는 F-16은 20년전 생산되었던 F-16과는 다르다. 몇가지 차이점은 눈에 보일정도로 커졌다는 것과, 흡입구가 커졌다는 것, 좀더 큰 HUD, 금색이 덧칠된 캐노피, 굵고 높아진 수직 꼬리 날개, 이 밖에도 다양한 안테나, 배기구 등, 눈에 보이는 것 말고도 디지털 기술에 발달, 연산속도가 빨라진 컴퓨터 시스템, 강력해진 기골, 그리고 개선된 엔진, 그리고 모든 소프트웨어와 센서, 무기들이 20년전의 F-16과는 다르다.
초기형의 F-16의 디자인은 공대공 임무에 적합한 경전투기였다. 하지만 첫번째 생산된 F-16은 공대지임무를 맡기기 위해 개선되었다. 그리고 좀더 개선되어서 나중에는 중거리공대공 미사일, 디지털 조종시스템, 적외선 센서, 정밀 유도 폭탄, 고속의 대 레이더 미사일, 그리고 다양한 기술들이, F-16의 다양한 버전에 따라 나타나고 있다.
이 혁명은 그러나, 초창기의 F-16의 디자인이 가지던 힘을 빼앗아 버린 것이었다. F-16의 컨셉은 경전투기로 잡고 실행했던 존 보이드, 톰 크리스티, 존 추프런, 해리 힐레이커, 척 메이어, 피에리 스피레이, 에버레스트 리키오니, 그리고 다른 전투 조종사 출신 마피아들은 앞으로 단순하고 작은 전투기가 전장을 지배할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그들은 전투기에는 기술보다 다수의 숫자가 생산되고, 작전에 임할 수 있으며 또한 팔릴 수 있어야 된다는 것이다. 비록 전투기의 성능은 떨어지겠지만, 가격은 저렴해서 다수의 전투기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이 그들의 논리였다. 하지만, 그럴 경우 유지해야 할 조종사의 숫자는 얼마나 되고, 또한 손실될 인명피해는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그들의 대답은 아직 없다.
포트 워츠에 있는 제네럴 다이네믹스의 디자인팀은 1970년대 경전투기 개발에 새로운 요소를 주입한다. 기존의 디자인에 지금까지 볼 수 없을 만큼 뛰어난 기동성을 지닌 전투기에 개발에는 날개 동체 혼합형(Blended Wing-Body)와 스트레이크라 불리는 앞전 주익, 그리고 상당히 가볍지만 훌륭한 조종시스템인 Fly-By-Wire 시스템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FBW 시스템은 기존의 전투기들보다 훨씬 많은 기동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하지만 사람의 경우 한계가 있었다. 즉 FBW 시스템으로 얻은 놀라운 기동성을 어떻게 사람이 버틸 수 있게 만드느냐였다. 디자인 팀은 사이트 스로틀과 스틱, HUD, 그리고 30도 정도 뒤로 젖혀진 조종석, 그리고 강한 G압에서도 조종사를 보호할 수 있는 개선된 물방울형 캐노피 등이 시뮬레이션 적용결과 조종사가 충분히 강한 압력에도 버틸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모든 기술들은 다른 항공기를 이용해 다양히 실험 했지만, F-16의 프로토 타입과 YF-16에는 실험하고 입증된 모든 것들을 적용할 수 없었다. 그것은 경전투기 였기 때문에 너무 과도한 기술이 적용될 경우 가격이 올라갈 수도 있었다는 것이다.
YF-16의 최종 디자인의 개발이 끝난 직후. 다양한 F-16에 개발, 개선 방안이 논의되기 시작했다. 기존의 디자인들보다 훨씬 강력한 F-16에 개발을 위해서 말이다.
F-16의 개발은 경전투기로 시작되었지만, 아마도 끝은 경전투기가 아닌 중형의 전투폭격기가 될 것이다. 자체중량의 경우 F-16A Block 10은 15,600 파운드지만 Block 50은 19,200 파운드다. 이러한 발전은 무게가 조금 늘어날지 몰라도 좀더 좋은 전투기가 될 수 있었다. (2발의 AIM-9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한 YF-16의 무게는 14,023이였다. 하지만 이 프로토 타입은 무장관제레이더와 다른 작전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이 없었다.)
개선사항은 무기, 포드, 그리고 연료탱크를 날개 밑에 다수의 인테이크에 장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새로이 장착된 무장의 하중을 F-16이 견딜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였다. 다행이도 F-16은 스스로 무장 장착점을 견딜 수 있었다. 하지만 F-16의 문제는 F-16 자체가 아닌 엔진이었다.
다행이도 Pratt & Whitney와 General Electric는 계속적으로 F100 계열의 엔진을 개선시켜보 발전시켰다. YF-16은 23,000 파운드(A/B 사용)의 출력을 낼 수 있지만, 오늘날의 Block 50/52는 거의 30,000 파운드(A/B 사용)의 출력을 낼 수 있으며 , 앞으로도 더욱 개선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전투조종사 출신 마피아들이 원하던 전투기가 아니었다. 그들은 계속적으로 불만을 내비쳤지만, F-16의 설계팀과 이를 운용하는 공군, 그리고 국방부는 F-16이 좀더 커지고 발전되는 것을 원했다. F-4 팬텀의 퇴역 이후 F-16은 기존의 F-4가 맡던 공대공, 공대지 임무까지 떠맡아야 했다.
기술은 좀더 좋아져서, 기존의 전투조종사출신 마피아들이 기존에 인식하던 사항을 단번에 무너트렸다. 완벽해진 하드웨어와, 정밀 항법 목표 조준 포드(랜턴) 좀더 작고 가벼워 졌지만 오히려 강력해진 F-16의 항법 센서, 전자전 체계의 신뢰성은 점점 높아져 갔고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의 명중률도 비약적으로 높아졌다. 그리고 F-16은 세계적으로 낮은 RCS 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 스텔스라 주장하는 유럽의 전투기(라팔)보다 스텔스성이 좋다.
어찌되었던 F-16은 좀더 발전되고 더더욱 발전될 것이며, 초창기때의 디자이너들의 뛰어난 디자인으로 지금까지 어떠한 기술을 수용하는게 그다지 큰 문제가 없었다. F-16은 앞으로 더더욱 발달된 시스템으로 무장할 것이다.
총 개발
F-16의 계량은 프로토타입부터 시작된다. 처음으로 생산된 2대의 F-16의 프로토 타입은 총 개발 계획에 의해서 다수의 계량, 예를 들어 공대지 능력의 검증이나, 부족하더라도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어야 했다.
F-16은 놀라운 비행성능을 가지고 있었으나 당시 미국이 원했던 작전 성능을 가진 항공기라 말할 수 없었다. 알다 시피 기존의 YF-16에는 중거리 공대공 능력을 갖추지도 못했고 공대지 능력도 무유도 폭탄, 로켓탄, 기관포에 한정되어 있었다. 또한 강력한 화력 통제 레이더 또한 갖추지 못했었다.
YF-16에서 이미 YF-16의 크기에 한계를 실감한 개발진은 좀더 거대해진 F-16의 개발을 시작한다. 미 의회의 허가를 받은 이 계획의 기본적인 틀은 항공 역학적으로 별다른 개선이 없으면서도 좀더 강력한 F-16의 개발이였다. 즉, YF-16의 크기를 지금과 같거나 약간 키운체로, 공대지 능력과 중거리 공격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 개발진의 생각이었다.
공대지 능력은 F-16의 무장 장착점을 늘리는 것부터 시작했다. 날개는 좀더 늘어난 중량에 버티기 위해서 내부 기골이 좀더 증대되었고 280피트에서 300피트로 좀더 길어졌다. 또 수직 꼬리 날개, 수평 꼬리날개도 15%정도 커졌다. 이는 주 날개의 크기 증가로 인한 공기 역학적인 문제를 보정하기 위해서였다. 무장장착점은 9개로 늘어났다. F-16은 YF-16보다 강력해진채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다른 부분에서도 계량은 가해졌다. 새로운 Stencel SIIIS 사출좌석시스템이 사용되었다. 이는 기존의 ESCAPAC 좌석보다 간편하고 또한 안전했다. 렌딩기어 역시 보강되면서 렌딩 기어 창 역시 커졌다. 기존의 YF-16에는 없던 자동 재시동 장치가 추가되었고, 케노피는 4파운드가 증가�지만 350노트의 버드스트라이크에도 버틸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해졌다. 레이더 돔 역시 좀 더 큰 레이더를 장착하기 위해 증가되었다.
다양한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 다른 항공기들이 사용되었다. 랜딩기어 테스트에는 B-58 허슬러 폭격기가, 비상 출력 장치는 콩코드로부터, 사출좌석은 A-4, 항공역학테스트에는 SR-71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F-111의 폭격 창을 이용해서 사출 시험을 하는 이색실험도 있었다. 캐노피의 디자인과 적용은 X-24가 큰 힘이 되었다.
많은 면에서 F-16은 기존의 항공기들의 것을 모방하고 또 재창조 되었다. HUD는 A-7에서부터, 노즈기어와 타이어는 F-4, 비행 기록 장치는 A-10의 것을, 또 산소 공급장치는 F-5E의 것이 사용되었다. 노즈휠의 축 시스템은 T-39의 것을 사용하였다. 엔진은 물론 Pratt & Whitney사의 F100엔진을 같이 사용하던 F-15를 사용하였다.
YF-16이 경전투기사업에서 승리하자, 개발진이 생각했던 좀더 강력하고 공대지 능력 등이 추가된 F-16의 생산의 분위기가 이루워졌다. FSD라 불리는 F-16의 다양한 계량기체 생산은 여기에서 이루워진다.
FSD F-16들은 Block 숫자가 없다. 8대의 F-16 FSD가 생산되었으며 이는 에드워드 기지에서의 F-16에 태스트 등에 활용되었다.
첫번째 FSD F-16은 1976년 10월에 제작되었으며 General Electric의 F101엔진을 탑제한 체 비행하게 된다. 후에 F110 엔진으로 계량되어 Block 30부터 쓰이는 이 엔진은 B-1B의 것이다.
F-16A 1호기는 오하이오의 Wrifht-Patterson 기지에 납품되었으며 두번째 F-16은 테스트 용도로 사용되었다. 좀더 계량된 F-16 3호기는 1977년 첫 비행 했으며 이것은 F-16A 1호기와 같은 크기지만 에비오닉스와, 화력제어장치, 항법장치, 그리고 전자전 테스트를 위해서 약간 변경된체 생산되었다. 단좌의 F-16 FSD 3호기와 복좌의 F-16XL FSD 4호기는 생산되어서 NASA에 항공 역학 시스템 연구에 사용 되었다. 번째 F-16 FSD는 에비오닉스와 무장 시스템의 테스트를 위해서 사용되었으며 현제 미 공군 사관학교에 전시중이다. 5번째 FSD는 항공역학과 무장 장착의 증대를 위해 제작되었으며 이것은 후에 단좌형 F-16XL 1호기라 불린다. 6번째 F-16 FSD는 후에 AFTI/F-16이라 불리며 다양한 전투기 기술과 전자 기술 테스트에 사용되었으며 후에 JSF 개발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7번째 F-16 FSD는 복좌형으로 훈련과 복좌기의 운용능력 테스트등에 사용되었으며 Block 15부터 적용된 더 큰 수직 꼬리 날개를 장착하고 있다.
8번째 FSD F-16은 F-4와 다른 전투기에 사용중이였던 General Electric사의 J79-GE-119엔진을 장착하고 있으며 이는 해외 수출용과 저렴한 가격에 사용을 위해서 사용되었다. 후에는 엔진이 General Electric사의 F101엔진으로 교체되어서 야간 비행, 공중지원, 컬러 디스플레이 등의 기술 개발에 사용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Block 1 과 5 -> 10 작전 투입!
모든 프로토 타입은 F-16의 개발 프로그램에 투입되면서 첫번째 Block 1 F-16은 1978년 8월에 납품되었다. 첫번째 배치부대는 오타와주의 Hill 공군기지 제 388 전술 전투 부대였으며 이 기체는 미 공군에서 플로리다 제 125 전투 요격 대대에로 이관된다.
74대의 Block 1과 197대의 Block F-16은 1981년까지 미공군과 4개의 유럽국가에 납품된다. Block 1과 5는 1982년 Pacer Loft 계획에 의거 Block 10으로의 업그레이드된다. 1980년에는 312대의 Block 10 항공기 생산되었고 기존의 Block 1과 5에 비해서 다양한 점이 개선되었다. 작전에 투입되기 위해서 회색으로 도장을 시작하기 시작했다. F-16은 ACES II 사출좌석을 장착하고 있다. 후에 미 공군은 Block 1,5,10기종을 UHF 통신 안테나를 수직 꼬리 날개에 장착했다. 여러 국가가 F-16 1,5,10을 사용했지만 그들은 모두 기존의 F-16보다 더 큰 꼬리 날개를 사용한다.
끊임 없는 발전과 저렴한 가격이 세계 전투기 시장에서 F-16이 인기를 누리는 비결이다. 30년간 계속적으로 추가된 업그레이드와 최신무기, 소프트웨어의 추가는 F-16이 기존의 경전투기에서 새로운 능력을 계속적으로 추가하게 된 요인이다. 또한 4세대 전투기보다 개발, 획득, 전력화, 업그레이드 비용 모두 저렴하다. 새로 생산되는 F-16 Block 50/52 + 에도 이 전통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최신예 팰콘틀이 택사스주에 위치한 록히드 마틴의 포트 워츠 생산공장에서 출고중이다. 생산중인 F-16 Block 50/52+ 들은 F-16의 개발 역사가 점점 바뀌어서 거의 마지막 종지부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추가된 연료 및 무장 탑제 능력, 새롭게 개선된 에바오닉스(항공 전자 공학)과 센서, 컬러 콕핏 디스플레이와 강화된 인터페이트, 그리고 중요한 개선들은 F-16을 점점 유능한 항공기로 만들어 주고 있다. (미 공군의 F-16 Block 40/42와 Block 50/52 계열은 CCIP(Common Configuration Implementation Program)에 의해 계량, 유지되고 있다.)
지금까지 6개 국가에서 F-16 Block 50/52 항공기를 전력화 했다. 국가들마다 다른 특성 때문에, 주문국에서는 자국만을 위한 특별 포인트이다. 예를 들어 그리스 공군은 Block 52+용 Moniker라는 것을 장착하였고, 현제 주문분 60대중 6대가 생산되어서 2004년 5월 말경에 그리스 공군에 납품될 것이다. 이스라엘 공군은 자신들의 F-16I에도 이 장치를 추가하였고 현제 Soufa(히브리어로 폭풍)라고 명명된 102대의 F-16I 복좌형 전투기가 올해 가을부터 생산될 예정이다.
새로 생산되는 Block50/52 + 항공기들은 기존의 F-16과 같은 범주에 부르기 곤란할 정도로 진보되어 있는데, 내부와 외부에서 다수의 변화가 있기 때문이다.
CFT- Conformal Fuel Tank
F-16 Block 50/52 + 부터 사용될 예정인 이 연료 탱크는 기존의 F-16과 식별을 용이하게 한다. 최근에 생산된 모든 Block 50/52 +는 이 CFT의 사용을 위해, 구조와 설계, 접합용 설비가 바뀌었다. CFT에는 약 450겔론의 JP-5/8이 탑제 가능하며, 이 것의 사용은 공중급유기의 지원보다 항속거리, 임무 대기 체공 시간(로이터 타임), 작전 지속능력을 향상 시킬 것이다.
또한 CFT의 장착으로 날개 안쪽에 연료탱크를 장착하던 공대지 파일런에 항속거리의 감소 없이 공대지 무기를 추가 장착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CFT는 F-16의 민첩성, 조종 특성, 비행 한계등에 미세한 영향을 준다. 하지만 CFT는 항공기의 유지등에 전혀 간섭하지 않고 유지비 증가를 최소화 하는데 영향을 준다. CFT의 장/탈착은 탈착용 장비와 소수의 인력으로 2시간이면 충분하다.
600 Galon Fuel Tank
F-16 Block 50/52 + 에는 이미 입증된 600 겔런 연료 탱크의 사용이 가능하다. 이 연료탱크는 기존의 370 겔런 연료탱크보다 항속거리와 전투 지속능력이 약 30% 정도 증가된다. 기존에 370 겔런 연료탱크가 사용하던 비투하식 파일런에 장착 가능하다.
Landing Gear
F-16 Block 50/52 + 에는 52,000 파운드의 총 이륙중량을 견디기 위해서 보다 강력한 렌딩기어를 사용한다.
Radar
좀더 향상된 록히드 마틴사의 AN/APG-68(V)9 다중레이더를 사용한다. 이 레이더는 AN/APG-68(V)7/8 보다 연산속도는 5배, 메모리 용량은 10배 높다. 새로 사용되는 연산장치는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High-resolution Symthenic Aperture 레이더 모드는 조종사를 장거리의 전술적 목표나 지역의 비행을 할수 있게 하였고, 이 것과 어울리는 Stand-Off 무장들 (JDAM, JSOW, WCMD; WCMD - CBU 103/104/105)의 사용으로 인해서 F-16의 전천후 공격 능력을 높아졌다. 레이더는 정밀도가 높아진 자동추적능력을 이용해서 보다 정밀한 추적이 가능하고 자동 추적시 요구되는 딜레이를 감소시켰다.
공대공과 관련된 개선은 30%의 탐지범위증가와 다수의 레이더 모드가 추가되어서 적을 추적하기 한결 편해졌다.
레이더의 신뢰도는 거의 400시간정도이며 상업적으로 개발된 Off-the-Shelf 기술이 사용되면서 지원능력이 증가되었다. Off-the-Shelf 기술의 사용으로 레이더는 좀더 좋은 성능을 가지게 되었지만 가격을 저렴해질 것이다.
Targeting System
F-16 Block 50/52 + 에는 새로 개발된 록히드 마틴의 Sniper XR/Pantera 목표 조준 장치가 사용되며 이것은 F-16의 오른쪽 센서 장착부에 장착된다. 레이져 유도 폭탄을 조준해주고 이 장치는 고공 주야 정밀 공격이 가능하다. 거기다가 목표 조준장비는 다양한 공대지 무장의 시커를 대신해주는 역할도 가지고 있고 공대공 임무에도 동원될 수 있다.
Navigation and Reconnaissance Pods
항법장치로는 LANTIRN/Pathfinder가 사용되며 F-16의 왼쪽 센서 장착부에 사용된다. 다양한 정찰 장비는 F-16의 중앙 동체 파일런에 사용할 수 있다.
Cockpit
F-16 Block 50/52+ 가 가지는 큰 특징은 JHMCS (Joint Helmet Mounted Cueing System) 을 사용한다. 또한 컬러 다기능 디스플레이와 녹음 장비, 내부는 물론 외부의 강한 빛에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야간 적외선 고글 등이 F-16 Block 50/52+ 콕핏의 특징이다.
JHMCS은 선택장비로, 이 것을 사용하게 되면 센서와 무기의 조준 등이 조종사에 눈 앞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종사는 훨씬 더 쉽게 적을 탐색할 수 있다. 기존의 HUD도 좀더 커졌고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지만, JHMCS가 가지는 유용성보다는 아직 부족하다.
Dorsal Avionics Compartment
모든 2인승 F-16 Block 50/52+ 기체들은 Dorsal Avionics Compartment를 장착한다. 이 것은 단좌기보다 특수 임무에 투입하기 적합하며 거기다가 체프/플레어 투하장비도 추가되었다. 이 장비에서 얻는 정보는 후방석의 무기 관제사에게 전해진다.
Communication, Navigation, and Identification.
다양한 라디오 통신 및 항법 장치를 장착할 수 있다. 라디오는 UHF, VHF AM/FM, HF, Satellite 통신장치를 장착할 수 있고 전술 항공 항법 장치로는 VHF가 추가로 지원된다. 또 GPS 수신장치와 디지털 산맥 표기 장치 등이 장착 가능하다.
데이터 링크는 나토의 표준 장비인 LINK-16을 장착할 수 있는데 거기에다가 데이터 모뎀으로 UHF/VHF 데이터 모뎀도 사용 가능하다. LINK-16은 정보 보호, 전파 방해 보호, 고 출력등을 갖추고 있으며 다중 통신이 가능하다.
피아 식별 장치는 기존의 것을 계속 사용하고 이 것은 레이더 공대공 미사일 발사에도 관여한다.
Core Avionics and Central Computer
F-16 Block 50/52+에는 2개의 다른 에비오닉스 하드웨어와 소프트 웨어가 사용되고 있다. 몇몇 항공기는 모듈화된 임무용 컴퓨터들 사용하는데 F-16도 이것의 채택이 가능하다. 최신예 항공 역학 켬퓨터가 사용되는데 이것은 기술의 발달로 연산 속도와 메모리 용량이 모두 확장 되었고, 또한 Off-the-shelf 기술이 사용된다. 이로 인해 지원능력, 정보 계산 능력등이 증가되었고 미래에 개발비용이 감소할 것이다. 몇몇 버전에서는 고속 데이터 버스가 사용된다.
Equipment
모든 F-16에는 기본적인 전자장비가 달려있다. 그리스 공군은 노드롭 그루만 사의 ALR-93 레이더 경보 장치를 사용중이며 또한 레이디온의 ALQ-187 RF 재머도 사용하고 있다. 또한 BAE사의 ALE-47 체프/플레어 투하장비도 장착되었다. 이스라엘 공군은 Elisra에서 생산한 전자 경보 장치를 탑재할 것이며, 앞으로 F-16 Block 50/52+에는 ITT 발달된 인터넷 전자 방어 장치를 사용할 것이다.
Engine
F-16 Block 50/52+에는 공통적으로 29,000 파운드급 엔진을 사용하는데 Block 50에는 General Electric사의 F-110-GE-129를 사용하며 Block 52에는 Pratt & Whitney사의 F100-PW-229 엔진을 사용한다.
Other Equipment Option
F-16의 구매국가에서는 옵션으로 미 공군에서 사용하는 GPS 유도 공격 무기나 다양한 적외선 무기들, AIM-9X와 IRIS-T와 Python IV를 사용할 수 있다.
주 생산
5개 국가에서 주문한 983대의 Block 15 초기 인도분은 3개의 생산라인에서 생산되었으며 14년간이나 생산되었다. 3600여대의 F-16 생산숫자중 가장 많이 생산된 F-16은 단연 Block 15이다.
Block 5/10과의 차이점은 2개의 하드포인트 증설 (오른쪽 5번째, 왼쪽 5번째)와 수직 꼬리 날개의 증대, 센서 포드의 추가, 그리고 그로 인한 조종 시스템의 확대가 있다.
F-16의 마지막 생산분은 1996년 대만공군의 주문 생산분이며 현제 11개의 국가에서 Block 15계열을 사용한다.
Block 15 계열은 1988년부터 작전 능력 향상, 즉 OCU (operation capability upgrade)을 실시했으며 이는 레이더의 개량, 화력 제어 장치 등의 개선으로 AGM-119 팽귄 공대함 미사일, AGM-65 메버릭 공대지 미사일, AIM-120 암람 공대공 미사일 등의 사용뿐만 아니라 커진 HUD, 그리고 F-100-PW-220 엔진으로의 계량이 있다.
미 방위군은 APG-66 레이더, APX-109 피아 식별 장치, ARC-200 고출력 레이더 등이 사용되었으며, AIM-7의 사용이 가능하고 후기형은 AIM-120의 사용이 가능하다. 약 270대의 F-16들이 주 방위군으로 인도되었으며 요르단 공군이 1998년 후반에 주 방위군에 F-16을 인도 받았다
1983년 6월 19일. 미 공군의 #83-1119의 번호를 가진, 최초의 C/D형 기체가 출고되었다. 이 기체는 A/B형의 초기 형보다 확대된 크기였고, 83년 11월 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기 전 까지는, 확대의 후유증으로 각종 하드웨어,소프트웨어적 문제가 발생하였다.
엔진은 F-100-P&W-220 엔진이며, 후에 계량된 엔진은 220 E 계열이다.
Block 25 형은, 야간비행/공격 작전과 BVR (가시러기 밖) 전투등에서 A/B 형보다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였는데, 이는 An/Apg-68 레이더와, MIL STD-1760 데이터 버스/ 무장 운용 장치 등의 체용으로 인해 발생하였다.
총 209대의 C형과 35대의 D형이 생산되었으며, 1986년부터 Block 30 계열의 F-16이 생산되자 일선에서 물러나 주 방위군으로 넘어갔다. 하지만 걸프전때 주 방위군 소속 F-16 계열은 실전에 참여하였으며, 당시 숫적으로 부족하던 Block 30 과 성능적으로 부족하던 Block 15 계열 사이에서 큰 역활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980년 10월 19일. 폭격기인 B-1A에 장착되는 F-100 엔진을 개수한 F-101X DEF 엔진을 장착한 F-16 FSD 가 비행에 성공하였다. 이는 기존까지 P&W 사에게만 허용되었던 F-16의 엔진 체계 선정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결국 C/D 버전에서는 Block X0과 X2로 엔진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Block 30/32 버전에서는 제한적이나마 AGM-45 쉬라이크나 AGM-88 함 (고속 대레이더미사일(High-speed AntiRadiation Missile; HARM))등의 탑제가 가능하며, Block 25와 같이 AGM-65 메버릭 공대지 미사일과 AIM-120 AMRAAM 공대공 미사일의 탑제가 가능하다.
또한 '맥주 캔(Beer Can)'이라 불리는 레이더 경보 장치도 장착되었다.
1986년 11월 부터 생산되기 시작 했으며, 미 공군과, 터키, 이스라엘, 그리스, 그리고 한국에서 운용중이며 미 해군의 용도에 맞게 Block 30을 계량한 F-16N 계열도 있다
1988년 부터 생산된 F-16 Block 40/42는 '나이트 팰콘'이라 불린다. 이유는, 기존의 F-16 보다 전천후/야간 작전 능력이 확대 되었기 때문인데, 랜턴 포드의 장착, AN/APG-68(v) 레이더 채택 등이 큰 요인이다.
전방 렌딩 기어에 있던 라이트가 렌턴의 영향을 줄수 있다는 요인에 따라 후방 렌딩기어로 옮겨 졌으며, 랜턴 포드의 장착으로 '자동 항법 장치'와 GPS 장치등이 추가 되었다.
대다수의 미 공군 Block 40/42 항공기가 야간 고글과 '슈어 스트라이크 (Sure Strike)' 라 불리는 데이터 링크 장비를 장착하는데, 이는 야간 작전 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함이다.
744대의 Block 40/42가 생산되었으며, Block 40은 GE 사의 F-110-GE-100 엔진이고 Block 42는 P&W 사의 F-100-P&W-220 엔진으로 모두 최대 이륙 중량은 19,187kg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