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고혈압 약 중국산 발암물질 비상

21c-park 2018. 7. 10. 00:17

 

 

 

*시중에서 판매되는 혈압약이 중국산 약재료를 사용한 것이 많은데 발암물질이 포함된 것이 많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오후에 오목교역 우리내과에 가서 내가 먹는 혈압약은 이상이 없느냐고 확인했더니 간호사가 이상이 없다고 하였다.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어제 모두 연락을 취했다고 하였다.

 

중국산 '발암219개 품목 중 115개 발사르탄 사용…104개는 판매중지 해제
1회 한해 재처방 가능…미성년자·고령자 등은 보호자가 대신 신청
(세종=뉴스1) 한재준 기자 = 발암가능물질이 섞인 중국산 '발사르탄'을 사용한 고혈압 치료제가 총 115개 품목으로 확인됐다. 보건당국은 문제가 되는 고혈압 치료제에 대해서는 환자가 무료로 재처방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는 발암가능물질로 알려진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포함된 발사르탄에 대한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해 1회에 한해 본인부담금 없이 재처방·조제, 교환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이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중국 '제지양화하이사'의 발사르탄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는 고혈압치료제 219개 품목을 조사한 결과 115개 품목(54개 업체)에 해당 원료의약품이 함유된 사실이 확인됐다. 해당 품목은 판매·제조 중지됐으며 나머지 104개 품목(46개 업체)은 중국산 발사르탄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판매중지 조치가 해제됐다.
물질' 고혈압약 약국서 무료 교환…총 115개 품목(종합)무료로 재처방 받을 수 있는 고혈압 치료제 115개 품목은 전부 건강보험이 적용되던 제품으로 보통 환자가 비용의 30%를 부담해왔다. 식약처 발표에 따라 현재 해당 품목은 건강보험 적용이 중지됐다.

해당 의약품을 복용하던 환자는 의료기관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약국에서 다른 고혈압 치료제를 재처방 받을 수 있다. 단 처방 일수는 기존 처방 중 남아있는 잔여기간 일수만큼만 가능하다. 고혈압 치료제는 지속적인 복용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환불을 되지 않는다.

당뇨약 등 다른 의약품과 고혈압 의약품이 함께 처방·조제된 경우에는 문제가 된 고혈압 치료제에 한해서만 재처방이나 재조제를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환자 본인이 해야하지만 만 20세 미만 미성년자나 고령자, 거동이 불편한 환자 등은 보호자가 대신 교환을 신청할 수 있다.

복지부는 의료기관이 115개 품목 치료제를 복용 중인 환자에게 이러한 조치를 안내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복용 환자 명단을 파악, 병·의원에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재 유통 중인 치료제를 신속하게 회수하기 위해 심평원의 의약품 유통정보를 제약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문제가 된 중국산 발사르탄의 NDMA는 세계보건기구(WHO) 국제 암연구소(IARC)가 인간에게 발암물질로 작용할 가능성 있는 물질로 분류하는 '2A' 등급에 속해 있다. 발암 가능성은 있지만 동물·인체에 발암증거는 불충분한 상태다.

식약처는 화하이사가 발사르탄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NDMA가 섞였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115개 고혈압 치료제를 대상으로 NDMA 함유량을 검사할 방침이다.

복지부는 "해당 의약품을 복용 중인 국민이 의료기관 등을 방문해 상담, 재처방 등을 받는 과정에서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