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준봉급 LST와 독도급 LPH
오늘은 세계적으로도 그 용맹성과 실력을 인정받는 대한민국 해병대를 해안에 상륙시키는 대한민국 해군의 상륙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고준봉급 LST (Landing Ship Tank = 전차 상륙함) [역사(?)같은것은 인터넷에 나와있는것이고 제원이라든지 함의 특징같은건 직접 타보았던 성인봉함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해병대 상륙함의 주축이 되는 고준봉급은 미국에게서 넘겨받은 운봉급 LST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차상륙함입니다. 고준봉함은 1980년대 후반쯤 연구가 시작되어 1991년도에 건조에 들어가 1994년에 취역했는데요.
건조설계를 한다는게 미군에게 넘겨받은 운봉급 LST를 거의 그대로 본받아서 설계, 건조되었기 때문에 모양과 장비만 바뀌었을뿐 수륙양용장갑차를 쏟아내서 해안 상륙 교두보를 확보한다음 해안가에 접안하여 전차를 쏟아낸다는 전술은 똑같다고 볼수있습니다. 상륙함의 전술은 전투 접안, 근접 접안, 행정 접안이 있습니다. 행정접안은 이미 점령한 해안가에 접안하는것을 말하고요. 전투접안은 그냥 아무 해안가에나 접안하는것을 말합니다. 전시에 가장 많이 쓰이지요.
보통 전투접안을 하기 15분 전에 닻을 내립니다. 잘못 접안해서 닻이 모래나 자갈에 묻혀서 후진이 안되는경우가 있기때문이죠. 이때 미리 닻을 내리면 이러한 사고를 방지할수있습니다. 파묻힌 닻을 끌어 당기면서 배가 후진하는걸 도와주니까요.
고준봉급 LST는 수륙양용장갑차만 적재할 경우에는 14대가 적재가능하며 k1전차만 적재할경우에는 12대를 적재할수있고 상륙군은 240명 정도 승선가능하며 양쪽의 다비드에는 LCVP를 각각 2척을 탑재합니다.
후방의 갑판에는 블랙호크가 이착륙할수있는 크기의 헬기플랫폼이 있습니다만 헬기 격납고는 가지고있지 않습니다. 고준봉급 LST가 가진 특징이라면 보통 LST에 없는 후방 함미도어가 있다는것입니다[성인봉함 타면서 처음 알았습니다 =_=]
기존의 LST들은 수륙양용장갑차를 해수면으로 내보내려면 배를 정지시킨다음 함수 도어를 열고 차례차례 내보내어야 합니다. 하지만 고준봉급 LST는 함수,함미 도어를 열고 정지할 필요없이 수륙양용장갑차를 내보내면 됩니다 이로써 다른 LST들보다 적은 시간에 많은 수륙양용장갑차를 보내어 교두보 확보에 유리합니다.
또 "턴테이블" 이라는것이 함수에 설치되어있습니다 50톤 정도의 하중을 버틸수 있는데요. 이 장치는 상륙함 내부의 좁은 공간[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선 넓더랍니다 =_=] 에서 수륙양용장갑차나 전차를 180도 돌려줍니다. 만약 해안에 접안하기 위해 전차 12대를 풀로 실은 턴테이블 없는 LST가 해안에 접안해서 전차를 쏟아낸다 치면 전차가 뒤꽁무니 보이면서 느릿하게 후진하며 상륙해야합니다[나름대로 상상해 보세요 =_=;;]
하지만 고준봉급 LST에는 턴테이블이 달려있어서 신속하게 전차방향을 쫙 돌려서 전방을 보고 돌격하게 해주니 상륙하기도 쉽고 내리자마자 바로 공격할수도 있습니다. 턴테이블이 있는 LST와 없는 LST의 전차상륙시간은 반 이상 차이난다 하네요.
그리고.... 제가 직접 타본 성인봉함의 내부에 대해서 말하자면말이죠 =_=;; [보안에 걸릴까...] 우선 비어있습니다 =_=;; 상륙군 안탈때말이죠... 주갑판 밑의 좌현과 우현에 상륙군 침실이 있습니다. 그니까 내부적재공간이 가운데, 그 적재공간을 기준으로 좌측과 우측에는 상륙군 침실이 한 16개..? 정도 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침실 한곳을 보면 들것(?)으로 보이는 침대(?)가 한 곳에 4개로 4곳이 있습니다 한 침실당 16명 잘수있죠 =_= 근데 크기가 작아서 누우려면 쪼그려자야되더랍니다... 하지만 상륙할때 잠올리는 없을듯하더군요 =_=;;
침실엔 옷장도 있고 가운데 16명이 모여서 재밌게 노래를 할수있는 노래방기계도 설비되어있습니다. 의자도 있고.... 뒤편에는 '이달의 명곡'도 붙여져 있더군요 =_= 같이 가셧던 분들이 말씀하시길 "요즘 군대 진짜 좋아졌다" 라고 하시더랍니다 =_=
아래는 제원입니다 =_= +------- 배치현황 -------+ ====================================================== 함 명 / 함 번 / 제 조 회 사 -------------------------------------------------------고준봉 / LST-681 / 코리아타코마[현 한진중공업] --------------------------------------------------------- 비로봉 / LST-682 / 코리아타코마 ---------------------------------------------------------- 향로봉 / LST-683 / 코리아타코마 -------------------------------------------------------- 성인봉 / LST-685 / 코리아타코마 =========================================================== +------- 제원 -------+ 배수량 : 기준배수량 2,600t , 만재배수량 4,200t 크기 : 112.7 x 15.4 x 3.1 (m) 동력 : CODAD 방식 - SEMT 피엘스틱 16 PA 6V 280 디젤엔진 2기 - 2축 추진방식 속력 : 최대 16노트, 순항 12노트 탑승인원 : - 함선운영요원 : 120 명 적재능력 : - 차량 700톤 - 상륙정 200톤 +------- 무장 -------+ 함포 : - 노봉 41mm 2연장 기관포 1기 - 20mm Sea Vulcan 2기 대응장비 : - DAGAIE 채프/플레어 발사기 +------- 센서 -------+ 지휘통제 레이더 : - Selenia NA 18, WCS-86
레이더 : - SPS-64 수상레이더 - TANCAN : SNR 15
2. 독도급 LPH(Landing Platform Helicopter) ※ LPX는 프로젝트명이며 LPH,LHD는 함급을 뜻하는명입니다
대한민국 해군은 1990년대 생산된 고준봉급 LST를 애초에 8척 건조하려했었습니다. 하지만 1990년 중반에 들어 한국해군은 미해군 중장기 계획에서 상륙함정을 LHD,LHA(R), 산 안토니오급 LPD로 주축을 이루고 기존의 뉴포트급 LST를 전.량.도.태. 시키는 우리로 보면 엄.청.난. 계획을 접하게됩니다.
이로써 알게된것은 LST를 이용한 해안접안상륙작전은 예전의 2차대전으로만 남게되고 이젠 강습헬기와 LCAC(공기부양상륙정)에 의한 "초수평선 상륙작전" 이라는것을 알게됩니다. 하지만 당시 경제상황이 따라주지 않았고, 동북아 군비경쟁을 부추길수있다는 이유로 당시 LPX는 어둠속에 가려집니다
1990년대 후반 일본의 오오스미급[글자는 오오스미지만 장음원리로 인해 발음은 오-스미로 발음됩니다]을 건조합니다. 당시 한국의 언론은 항공모함이니 어쩌니 저쩌니 하면서 엄청나게 !!!!! 한 보도를 했었지만 나중에 생긴 성능의 한계로 인해 안도하게됩니다 =_=;; 어쨋든 이 오오스미급 LSD 를 본 한국해군은 발끈(?)하면서 LPX 사업을 진행합니다.
LPX는 상륙전력을 수송하는 LPD와 상륙강습용 헬기를 위한 LPH, 지휘/통제를 위한 LCC의 기능을 짬뽕시킨 "다목적 강습상륙함/대형수송함" 으로 설계, 건조되었습니다. 평상시 임무는 헬기 플랫폼, 기동함대 기함이며 대외 긴급 구호 및 구조작전, 대잠 작전에 이용되며 전시에는 상륙전을 지휘하며 강습상륙함의 임무를 띄게 됩니다.
[이런 임무를 가진 배에 해리어 넣고 경항모로 개조시키라는건 X소리나 다름없습니다 =_=] 전시엔 LHD의 성격을 가진 강습상륙함의 임무를 가지기 때문에 해군편제로 보면 LPH, 즉 Landing Platform Helicopter 이지만 효율적으로 상륙이 가능하도록 선체 하부에 바우 슬러스터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슬러스터는 함정의 측면부분에 장착된 소형 프로펠러형 구동장치인데요 이걸 가동시켜서 함을 안정시키고 좁은 해역에서의 기동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상륙함엔 제격이지요 =_= LPX는 LCAC를 2척 탑재합니다 하지만 필요시에는 LCU나 LCM같은 배수량형 상륙정도 탑재가능합니다. 선빵날리러 가는 LCAC에는 보통 전차 1대를 탑재하고, 2타 LCAC에는 장갑차 등을 탑재합니다.
LPX에는 상륙병력 700명정도 승선할수있으며 헬기 12대를 탑재할수있습니다 현재 LPX전용 헬기는 없는 상태고요. 2008년부터 해군 소해헬기 8기를 도입하는 사업이 시작되며, 강습용 헬기로는 임시로 해군항공대의 블랙호크를 탑재한다고 합니다.
이로써 한 구역에 상륙하려면 LPX에서 발진된 LCAC 2척, 강습용 헬기와 수륙양용장갑차들이 돌격해 교두보를 확보한 다음 LST로 해안에 접안해 전차를 쏟아내면 됩니다 =_=;; [LST가 전차상륙함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배수량에 비해 적재하는 전차의 양은 많습니다]
LPX에는 지휘, 통제를 위한 시설이 상당히 잘 준비되어있습니다. LPX에 설치된 지휘소는 넓은 공간에 100여개의 콘솔과 50여개의 워크스테이션으로 이루어져있는데요. 상륙기동부대 사령관이 위치하는 상륙기동부대 지휘소(TFOC) 상륙군 지휘소(LFOC) 전술항공 지시본부(TADC) 지원화기 협조본부(SACC) 전술 군수단(TAC-LOG) 작전 회의실 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지휘소 주변에는 LPX 전투정보실(CIC) 합동 정보실(JIC) 함대 지휘소(Flag Bridge)
등이 함께 있어서 웬만한 군함에선 찾아보기 힘든 규모의 지휘소를 가집니다. 그리고 LPH라는 말에 맞지않게 SMART-L 레이더를 가지고있지요. SMART-L은 400km 정도 탐지가능하고, 동시 1,000개의 목표물을 식별하여 상륙함대 주변상공감시, 상륙부대 항공기를 통제하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MW-08레이더는 항공기를 정밀유도하여 착함하도록 지원하는 PAR(Precise Approach Rader)입니다. 또 LPX에 접근하는 대함미사일을 추적하고요 LPX는 자함방공용으로 30mm 텅스텐탄을 발사하는 CIWS 골키퍼를 2기 장착하며 단거리 대공미사일인 GMWS RAM 1기를 장착합니다.
아래는 제원입니다 =_= +------- 배치현황 -------+ ============================================================= 함 명 / 함 번 / 제 조 회 사 / 진 수 / 취 역 -------------------------------------------------------------- 독 도 / LPH-6111 / 한진 중공업 / 2005. 7. 12. / 2007년 중순 예정 ============================================================== 제원 -------+ 배수량 : 기준배수량 14,340t, 만재 배수량 18,850t 크기 : 199.4 x 31.4 x 6.5 (m) 동력 : CODAD 방식 - SEMT 피엘스틱 16 PA 6V 280 디젤엔진 4기 - 2축 추진방식 속력 : 최고 23노트, 순항 18노트 탑승인원 : - 함정운용요원 : 400명 - 해병대 : 700명
+------- 무장 -------+
미사일 : - GMWS(단거리 대공 미사일) RAM(Rolling Airframe Missile) 1문 21발 함포 : -30mm 골키퍼 CIWS(근접방어 무기체계) 2문 - 7열 개틀링포, 분당 4,200발, 사정거리 2,000m ↘함수부분에 1문, 아일랜드 후방 1문 대응장비 : - 채프 발사기 2조 - SLQ-25 닉시 견인 어뢰 디코이 - 소나타 전자전 시스템 ECM/ESM 헬리콥터 : - 강습용 수송헬기는 해군 항공대의 블랙호크 헬기가 탑재되며 대잠헬기로는 링스가 탑재됩니다 - 2008년부터 소해 헬기 8대를 도입하는 사업을 시작합니다 경쟁기종은 EH-101, NH-90, CH-60 입니다 +------- 센서 -------+
전투지휘 시스템 : - 디지털의 C41SR 기능이 강화된 전투지휘 시스템과 CEC를 통한 합동교전능력을 부여 레이더 : - Thales SMART-L 장거리 탐색용 3차원 레이더 (400km 탐색, 1,000개 목표물 탐지, 추적) - Thales MW-08 대수상레이더 (111km 추적, 대공표적 16개 추적 ,대수상표적 40개 추적가능) ↘갑판에 착륙하려는 항공기의 고도, 방향, 속도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조종사의 착함을 지원 - 기타등등 =_=;; 소나 : - 함수형 >> 아틀라스 일렉트로닉 DSQS-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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