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용기 가격 일람표
1. 전투기 |
제작사(판매사) |
기 종 |
가 격 |
년도, 제한국(구입국) |
록히드 마틴 |
F-16 A |
1,563만달러 |
1989, 노르웨이 |
|
F-16 A/B |
2,968만달러 |
1985, 싱가포르 |
|
F-16 C/D |
1,840만달러 |
1986, 미공군 |
노스롭그루먼 |
F-14 A |
4,040만달러 |
1987 |
|
F-14 D |
6,312만달러 |
1990 |
록히드마틴 |
F-22 |
9,260만달러 |
1991 |
보잉 |
F-15 C/D |
1,943만달러 |
1988 시스템가격, 미공군 |
|
F/A-18 |
2,890만달러 |
1988 시스템가격, 미해군 |
|
F/A-18 C/D |
1,222만달러 |
1989, 쿠웨이트 |
노스롭그루먼 |
F-5 E |
1,533만달러 |
1985, 바레인 |
MAPO |
MiG-29 A |
1,800∼2,500만달러 |
1990 |
수호이 |
Su-27 |
3,500∼4,000만달러 |
1990, 중국 제안 |
센양 |
F-8 |
550만달러 |
1985 |
닷소 |
미라쥬 F1EQ5 |
2,000만달러 |
1985 |
|
미라쥬 2000 |
2,650만달러 |
1985, 그리스 |
|
미라쥬 2000 N |
2,300만달러 |
|
|
라팔 |
6,550만달러 |
1988 계획 |
ADA/HAL |
LCA |
4억 3,600만달러 |
1990, 시작기 |
유로파이터 |
EF2000 |
2,470만달러 |
1988 |
|
타이푼 |
7,011만달러 |
1993, 스페인계획 |
파나비아 |
토네이도 F.3 |
3,450만달러 |
1990 |
|
토네이도 ADV F.2 |
4,375만달러 |
1985 |
IAI |
크피르 C.7 |
1,000만달러 |
1983 |
사브 |
JA37 |
1,050만달러 |
1985 |
|
JAS39 |
2,000∼2,500만달러 |
1993 |
AIDC |
IDE |
2,300만달러 |
1994 |
|
2. 공격기 / 폭격기 |
제작사(판매사) |
기 종 |
가 격 |
년도, 제한국(구입국) |
FMA |
IA58 |
420만달러 |
1989 |
|
A-5 |
260만달러 |
1985 |
|
F-7 |
260만달러 |
1989 |
|
F-7 M |
400만달러 |
1986 |
SEPECAT |
재규어 인터내셔널 |
1,966만달러 |
1984, 나이지라아 |
SOKO |
오라오2 |
1,300만달러 |
1988 |
AMX |
인터내셔널 AMX |
1,300만달러 |
1989 |
보잉/BAe |
AV-8 B |
2,840만달러 |
1987 시스템가격 |
|
TAV-8 B |
2,500만달러 |
1992 스페인 |
|
해리어 GR.5 |
2,000만달러 |
1985 |
파나비아 |
토네이도 GR.1 |
3,550만달러 |
1990 |
BAe |
호크200 |
1,200만달러 |
1990 |
록히드마틴 |
F-117 |
4,260만달러 |
1990 |
|
AC-130 H |
4,828만달러 |
1987 |
보잉 |
F-15 E |
5,500만달러 |
1997 |
수호이 |
Su-22 C |
850만달러 |
1980, 페루 |
|
Su-24 |
1,500∼2,000만달러 |
1990, 중국 제안 |
|
Su-25 |
580만달러 |
1989 |
보잉 |
B-1 B |
1억 4,100만달러 |
1988 시스템가격 |
노스롭그루먼 |
B-2 |
21억 1,400만달러 |
1990 |
|
3. 정찰기 / 초계기 / 전자전기 |
제작사(판매사) |
기 종 |
가 격 |
년도, 제한국(구입국) |
엠브라엘 |
EMB-111 |
308만달러 |
1989 |
닷소 |
아틀란틱2 |
1억 400만달러 |
1989 |
파나비아 |
토네이도 ECR |
4,143만달러 |
1986 |
레이디온비치 |
RC-12 D |
1,054만달러 |
1990 |
보잉 |
E-3 D |
2억 2,220만달러 |
1987, 영국공군 |
|
E-6 A |
1억 2,040만달러 |
1987 시스템가격 |
노스롭그루먼 |
EA-6 B |
3,333만달러 |
1988 시스템가격 |
|
E-2 C |
5,900만달러 |
1992, 미해군 |
|
E-8 A |
1억 2,500만달러 |
1992 |
록히드마틴 |
P-3 C |
3,317만달러 |
1988 시스템가격 |
|
TR-1 A |
4,400만달러 |
1988 |
|
4. 수송기 |
제작사(판매사) |
기 종 |
가 격 |
년도, 제한국(구입국) |
주안 |
Y-7 |
500만달러 |
1992 |
|
Y-7-100 |
600만달러 |
1992 |
IAI |
201 아라바2 |
250∼300만달러 |
1984 |
아에리탈리아 |
G,222 |
2,600만달러 |
1990 호주에 제안 |
에어테크 |
CN.235 |
800만달러 |
1988 |
|
|
1,440만달러 |
1989, 모로코 |
|
포커 50 |
800만달러 |
1987 |
필라터스 |
PC-12 |
163만달러 |
1990 |
비치 |
C-12 D |
365만달러 |
1987 |
|
UC-12 D |
224만달러 |
1986 |
리어제트 |
C-20 A |
1,000만달러 |
1986 |
노스롭그루먼 |
C-2 A |
1,686만달러 |
1986 |
록히드마틴 |
C-130 H |
1,563만달러 |
1988 |
|
|
3,800만달러 |
1990, 캐나다 |
|
C-5 B |
9,930만달러 |
1988 |
보잉 |
KC-10 |
5,900만달러 |
1988 |
|
C-17 |
1억 7,300만달러 |
1995 평균 |
안토노프 |
An-32 |
3,630만달러 |
1979, 인도 |
|
5. 훈련기 |
제작사(판매사) |
기 종 |
가 격 |
년도, 제한국(구입국) |
FAMA |
IA63 팜파 |
350만달러 |
1994 |
프로마비아 |
F1300 |
200만달러 |
1988 목표 |
엠브라에르 |
T-27 |
255만달러 |
1990 |
에나에르 |
T-35 |
40만달러 |
1989 |
|
T-35 DT |
95만달러 |
1994 |
NAMC/PAC |
K-8 |
350만달러 |
1998 목표 |
아에로 |
L-59 |
425만달러 |
1992, 이집트 |
아에로스파시알 |
TB30 |
40.8만달러 |
1981 |
발메트 |
L-70 |
23만달러 |
1983 |
RFB |
팬트레이너 400 |
140만달러 |
1987, 나이지리아에 제안 |
|
팬트레이너 600 |
80만달러 |
1985 |
HAL |
HTT-34 |
60만달러 |
1984 목표 |
아에르마키 |
MB339 |
300만달러 |
1987, 투바이 |
|
MB339C |
666만달러 |
1989, 뉴질랜드 |
|
S.211 |
198.5만달러 |
1989 |
다소/도르니에르 |
알파제트 |
830만달러 |
1983 시스템가격 |
PZL |
I-22 |
350만달러 |
1990 |
CASC |
C.1010BB 아비오제트 |
297만달러 |
1983 |
필라터스 |
PC-7 |
153만달러 |
1989, 네덜란드 |
|
PC-P |
215만달러 |
1989, 호주 |
BAe |
호크 T.1 |
937.5만달러 |
1982, 아부다비 |
쇼츠 |
투가노 T.1 |
136만달러 |
1985, 영국공군 |
|
투가노 T.1 |
200만달러 |
1990 |
비치 |
T-34 C |
135.5만달러 |
1987 |
|
T-1 A |
425만달러 |
1993 |
보잉/BAe |
T-45 A |
1,700만달러 |
1983 목표가격 |
SOKO |
G-4 |
330만달러 |
1983 |
|
6. 헬리콥터 |
제작사(판매사) |
기 종 |
가 격 |
년도, 제한국(구입국) |
HAL |
ALH |
400만달러 |
1992 |
유로콥터 |
AS550C TOW |
262만달러 |
1989 |
|
AS555FZ |
114만달러 |
1989 |
|
AS532UL |
1,440만달러 |
1989, 스위스 |
|
SA365N1 |
320만달러 |
1989 |
|
BO105CBS |
122만달러 |
1988 |
|
PAH-2 |
1,025만달러 |
1989 계획 |
|
HAP |
820만달러 |
1989 계획 |
|
HAC |
973만달러 |
1989 계획 |
유로콥터/가와사키 |
BK-117B-1 |
204만달러 |
1989 |
EHI |
EH.101 멀린 |
341만달러 |
1991 |
|
EH.101 멀린 |
880만달러 |
1992, 캐나다 |
아구스타 |
A109A MK.Z+ |
200만달러 |
1988 |
|
A129 망구스타 |
450만달러 |
1987, 무장제외 |
|
129 망구스타 |
550만달러 |
1985, 아부다비제안 |
웨스트랜드 |
링스 AH.7 |
238만달러 |
1985 |
|
링스 HAS.3 |
260만달러 |
1985 |
|
수퍼 링스 ASW |
160만달러 |
1989, 포르투칼 |
|
시킹 HC.4 |
466만달러 |
1985 |
벨 |
UH-1 H |
220만달러 |
1986, 터키현지조립 |
|
212 |
250만달러 |
1985, 스리랑카 |
|
214 ST |
660만달러 |
1986, 태국 |
|
AH-1 S |
811.6만달러 |
1985, 요르단, TOW포함 |
|
AH-1 T |
918만달러 |
1986 |
|
AH-1 W |
1,070만달러 |
1992, 목표 |
|
OH-58 D |
942만달러 |
1990, 유니트 |
|
406 CS |
573만달러 |
1988, 사우디아라비아 |
|
412ST(IFR) |
535만달러 |
1986 |
|
412A H |
230만달러 |
1987 |
|
TH-67 A |
83만달러 |
1993 |
벨/보잉 |
V-22 |
3,227.6만달러 |
1987 시스템가격 추정 |
보잉 |
CH-47 D |
699만달러 |
1987 시스템가격 |
보잉/시코르스키 |
RAH-66 코만치 |
890만달러 |
1991 계획 |
카만 |
SH-2 F |
1,800만달러 |
1988 |
MDH |
500 E |
45만달러 |
1988 |
|
530 F |
71.3만달러 |
1990 |
보잉 |
AH-64 C |
680만달러 |
|
|
AH-64 D |
1,130만달러 |
|
시코르스키 |
S-76 B |
450만달러 |
1987 |
|
CH-53 E |
1,480만달러 |
1986, 미해군 |
|
CH/MH-53 E |
2,436만달러 |
1992 평균 |
|
UH-60 A |
590만달러 |
1980 |
|
|
617.5만달러 |
1986 |
|
UH-60 L |
587만달러 |
1992, 미육군 |
|
EH-60 A |
890만달러 |
1986 |
|
MH-60 G |
1,020만달러 |
|
|
SH-60 B |
276.7만달러 |
1987 시스템가격 |
|
SH-60 F |
180.2만달러 |
1987 시스템가격 |
|
VH-60 B |
114.2만달러 |
1980 |
|
S-70 C |
1,190만달러 |
1991, 홍콩 |
|
S-70 B-2 |
207.8만달러 |
1985, 호주 |
|
S-70 A |
142.8만달러 |
1986, 호주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