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은 스트레스가 원인이죠..
몇가지 알려드릴게요.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
비타민은 불안을 해소하는 약과 같다. 특히 비타민B1, B6, C는 스트레스 해소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B1이 부족하면 초기엔 불안, 두통, 피로 등이 나타나지만 심하면 신경장애로 다리가 마비되는 각기병이 생길 수도 있다.
비타민 B6 부족은 신체적인 스트레스를 높이는데 이는 정신적 스트레스, 불안으로 이어지기 쉽다.
B1은 쌀눈에 많아 현미밥을 먹는 것이 좋다. B6는 바나나, 고구마, 감자 등에 많다. 비타민C는 야채,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봄은 특별히 과일이 풍성한 계절도 아니고 더욱이 물가가 많이 올라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식탁에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풍부히 하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무척 중요한 선택이다.
특히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할 때는 귤껍질을 이용해볼 만하다. 귤껍질을 잘 씻어 가루로 만들어 1일 3회 1작은술씩 복용하면 좋다.
한의학에선 귤껍질을 진피라 해서 감기 특효약으로 보고 있으니, 감기를 예방하며 불안을 씻을 수 있는 경제적인 방법이다.
▣피로와 우울증 해소에 좋은 음식
피로해소에 가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식초가 있다. 몸에 피로물질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식초를 음식에 듬뿍 뿌려 먹도록 한다. 새콤한 음식맛에 기분도 상쾌해지고, 피로도 빨리 풀리니 일석이조.
따뜻한 차는 심리적인 안정을 가져온다.
비타민이 많고 향이 좋은 녹차나 뇌에 바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꿀차 등이 좋다.
우울증에는 감초, 대추, 밀껍질을 함께 넣은 차가 좋다. 감초 5g, 대추 6g, 밀껍질째로 20g을 합쳐
물 3컵정도로 끓여서 1컵 가량 되게 해 한번에 마시면 된다.
피로나 우울증을 줄이는 데는 인삼도 좋다. 미국에서도 인삼을 장복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2년이상 복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효과를 알아본 결과 100% 공통된 대답이 병에 대한 걱정이 없어졌다는 것.
이처럼 잔걱정이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능이 인삼에 포함되어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 해소에 좋은 음식
불면증에는 상추가 으뜸이다. 그래서 수험생에게 먹이면 안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잠이 잘 오는 음식이다.
보통 상추를 밭에서 수확하면 그 자리에 우윳빛 즙이 나오는데, 바로 이 즙이 진통과 마취작용을 발휘한다고 한다.
또 상추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식욕을 돋우는 데도 큰 도움을 준다. 숙취를 풀 때도 상추로 생즙을 내서 마시면
한결 머리가 개운해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청나라의 여걸 서태후가 불면에 시달릴 때 애용했다고 해 유명해진 호두죽 역시 빼놓을 수 없다.
호두죽에 대추를 많이 넣으면 더욱 효능이 강화된다고 한다. 대추는 쉽게 노여움을 타면서 손발이 싸늘해지고,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그리고 양파와 마찬가지로 대파 역시 특유의 향이 신경을 진정시킨다.
잠이 오지 않아 고통스러울 때는 억지로 잠을 청하기보다 파를 구워 가벼운 술 한잔 정도를 곁들이면 한결 낫다.
적당한 알코올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신경의 흥분과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우유는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도 하므로 불면증에는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 전에 우유를 따끈하게 데워 마시면 편히 잘 수 있다.
▣화병과 혈압으로 인한 불면 해소에 좋은 음식
속에 맺힌 것이 있어 밤잠을 못자는 경우에는 녹두, 죽순, 산조인 등을 넣은 닭죽이 그만이다.
이들 식품은 특히 얼굴이 화끈거리고 가슴이 울렁거리는 흥분상태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
혈압이 높아 뇌가 깊은 수면에 들지 못하는 수도 많다. 이럴 때는 양파가 효과적이다.
양파는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다 피를 맑게 하므로 동맥경화나 고혈압 환자들이 먹으면 유익하다.
또 양파 특유의 매운 성분이 호흡기로 들어가면 신경이 안정됨과 동시에 잠이 잘 오는 작용을 한다.
단지 불면을 해소하는 데는 양파를 링모양으로 썰어 머리맡에 두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을 정도로 신통하다.
그리고 화병을 다루는 방법입니다 참고하세요.
|
인생은 물론 심리적으로까지 영향을 미치는 '화병'이지만
'마음을 다스려라' 따위의 조언으로는 좀처럼 화병을 다스릴 수 없다.
특히 심장질환자의 경우, 심신이 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한 번 화가 나면 좀처럼 식혀지지 않는 것이 특징, 심장
질환자에게 좋은 5가지 화병 다스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
▶ 마사지로 화병을 다스리기
마사지라고 거창할 건 없다.
화병이 나타날 때 대부분 가슴에 통증이 오고 척추부위가 경직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땐 올리브유나 바디크림을 바른 뒤 목뼈부터 등뼈까지 꼭꼭 눌러가며 마사지를 해주면 좋다.
화병이 심할수록 특정 등뼈 부위가 심하게 아프기 때문에
그 부위를 집중적으로 눌러주어야 더욱 효과가 있다.
▶ 음식으로 화병 다스리기
화병을 다스리기에 좋은 음식이 바로 '쌉싸래하고 새콤하면서 시원한' 음식,
우선 쌉싸래한 음식으로는 씀바귀 나물, 고들빼기가 있고, 미나리무침, 도라지무침, 무나물,
메밀국수, 열무김치와 같은 시원한 음식은 화를 다스리는 특효약이다.
그리고 식초를 탄 오이냉국이나 미역 냉국 등도 화기를 잠재워주는 데 좋다.
▶ 차로 화병 다스리기
대나무 잎으로 만든 죽엽차는 열을 내려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기 대문에,
화병 증상이 있을 때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다.
특히 치자차는 찬 성질과 쓴 맛이 강하긴 하지만 '화병의 명약'으로 알려져 있으니,
치자차 한 잔으로 화를 다스리는 것도 한 방법이다.
▶ 요가로 화병 다스리기
웰빙라이프의 으뜸으로 꼽히는 요가, 특히 '코브라자세
(다리를 모으고 엎드린 자세에서 팔을 굽혀 가슴 앞에 놓은뒤,
손으로 바닥을 밀면서 머리를 들어 상체를 서서히 올리고 턱은 가슴으로 담김)'는
화병을 다스리는 데 좋은 동작이다.
▶ 호흡법으로 화병 다스리기
여기서의 호흡법이란 화를 안정시키고 호흡과 발성을 통해 분노를 내뿜는 방법이다.
(1) 먼저 바른 자세로 앉아서 편안하게 숨을 내쉬고
(2) 양 손을 깎지낀 다음
(3)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가슴과 명치를 가볍게 눌러준다.
(4) 약 20~30회 정도 눌러준 다음
(5) 화를 분출하는 기분으로 조용히 아~ 소리를 내며 누르고
(6) 점점 더 큰 소리오 ㅇ~ 소리를 낸다.
(7) 약 2~3분 정도 소리를 내며 가슴과 명치를 눌러준 다음
(8) 가슴을 천천히 쓸어 내리며 마음을 가라앉힌다.
자고로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고 했다.
본디 화병이란 '마음의 병'에서 기인한 것이므로
앞서 소개한 5가지 방법은 그저 화를 완화시키는
정도로 받아들여야 한다. (끝)
< 이 자료는 2006년도 '건강다이제스트’10월호에서 인용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