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전쟁병기/하늘밀리

E-2C 호크아이(HAWKEYE)

21c-park 2007. 6. 27. 16:53

E-2C 호크아이(HAWKEYE)

 

-= IMAGE 2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 IMAGE 3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 IMAGE 5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 IMAGE 8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 IMAGE 9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 IMAGE 10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 IMAGE 11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 IMAGE 13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항모의 눈 E-2C Hawkeye

 

공중조기경보기의 역할
지상에 설치된 레이더는 구면체로 된 지구의 특성으로 인하여 저공으로 침투해오는 적기의 탐지에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아래 그림참조)

이러한 지상 설치용 레이더의 단점을 보완하고 상공에서 작전수행중인 전투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제함으로써 적 전투기에 대한 요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조기경보기'인 것이다.
조기경보기는 이밖에도 이동성이 있어 지상레이더기지가 설치되어 있지않은 지역에 대한 탐지및 경계기능을 가진 이동레이더기지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미국의 E-3A 센트리, E-2C 호크아이와 소련의 메인스티등이 바로 이런 부류의 항공기이다.
(※ 편집자 註 : E-3A등은 이외에 공중 지휘소로써의 역할도 중요한 임무이다.)

형식
함상/육상 AEW&C(Airborne Early Warning and Control) 기.

개발이력
E-2기의 시제기는 3대가 제작되어 그중 1대의 처녀비행이 1960년 10월 21일 실시되었다.
이어 첫번째 양산기종인 E-2A기가 총 59대 제작되었으며, 이중 51대가 1971년 말까지 E-2B기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두대는 TE-2A 훈련기로, 두대는 E-2C기의 개발을 위한 시제기로 변형되었다.
E-2B로부터 E-2C 시제기로 변형된 기체의 처녀비행은 1971년 1월 20일 실시되었으며, 양산 제작은 1971년 중반경부터 시작되었고 양산기체의 처녀비행은 1972년 9월 23일 실시되었다.
E-2C기는 총 211대가 주문되어 1999년 말까지 183대가 공급되었다.
E-2기에 장착되는 레이더 역시 그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초기의 AN/APS-120으로부터 그 이후 AN/APS-125, AN/APS-138, AN/APS-139의 순으로 변경되었으며, GroupⅡ(호크아이Ⅱ 혹은 E-2C+로도 불리운다.)업그레이드에 의한 최신 기종은 AN/APS-145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다.
AN/APS-145 레이더의 성능은 초기의 AN/APS-120에 비해 10배 이상 향상되었다.
록히드마틴社製의 AN/APS-145 레이더에 대한 평가시험은 1986년부터 시작되었다. 이 레이더는 2,000개 이상의 표적을 동시에 추적할 수 있으며, 보다 긴 탐지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재밍에 대한 저항능력이 더욱 강력해 졌으며, 더 정확해 지고, 자동화되고 최적화된 육상 탐지기능을 가지고 있다.
E-2C기에 대한 대대적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인 Groups Ⅰ/Ⅱ의 핵심적 사항은 AN/APS-145 레이더(GroupⅠ에서는 AN/APS-139레이더 이다.), 신형의 주 운용자 디스플레이, 신형의 IFF, 신형의 임무 컴퓨터 프로세서, 신형의 JTIDS(Joint Tactical Information Distribution System-합동 전술정보 분배 시스템) 전술 소프트웨어와 업그레이드된 엔진을 장착하는 곳으로 1991년 10월부터 완전히 개발완료후 공급 개시되었다.
한편 GroupⅠ기종중 두번째 기체(시리얼 163535, E-2C 기종중 123번째, 미해군 E-2C 기종중 102번째 기체)는 1991년 12월 17일부터 19일 사이에 종전의 E-2C 기종들이 가지고 있던 갖가지 기록중 14개에 대해 신기록을 수립했으며, 6개의 기록을 새로 작성했다.

-= IMAGE 7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GroupⅡ E-2C

현재 운용 기종
E-2C : 현재 양산 기종의 베이스 모델.

TE-2C : E-2C에서 변형된 훈련용 기체로 애초 두대가 E-2C로부터 변형되어 그중 1대(시리얼 158639)는 노드롭-그루만社에 의해 JTIDS 개발용으로 전용되었으며, 나중에 3기가 추가로 TE-2C기로 개조되어 버지니아州 노포크에 위치한 미해군 VAW-120 소속으로 배치되어 훈련목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편집자 註 : VAW는 Carrier Airborne Early Warning Squadron의 의미로 즉, 항모탑재 공중 조기경보 비행대대이며, 한마디로 E-2C 운용 비행대대이다.)

E-2T : 원래의 E-2B기를 자유중국에 공급하기 위해 개량한 기체로 알려졌으나, 실제로는 새로 제작되어 공급되었음이 밝혀졌다.(※ 편집자 註 : 아마도 중국을 의식해서 그런 연막을 피운 것으로 생각된다.)
레이더 역시 E-2B 기종의 업그레이드라고는 전혀 생각할 수 없는 비교적 신형의 AN/APS-138이 장착되었으며 기타의 전자병장도 업그레이드 된 것이 장착되었다.
초도 공급분 4대는 1995년부터 공급되기 시작했으며, 이후 1999년 7월 자유중국과 미국은 추가로 2대의 E-2T기 구매에 대해 합의 하였다.
추가 공급분 2대는 놀랍게도 미해군이 보유하고 있는 기체와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AN/APS-145 레이더를 탑재한 호크아이 2000E 기종으로 결정되었다.

 

 GroupⅡ 기종을 개량하여 제작한 호크아이 2000 시험기의 모습.

호크아이 2000 : 1994년 12월, 노드롭-그루만社는 미국정부와 기존의 E-2C기를 호크아이 2000 사양으로 성능 향상하기로 하는 계약을 1억5500만 달러에 체결하였다.
호크아이 2000 환경의 핵심 요소는 미션 컴퓨터 업그레이드로 이것은 레이디온사의 모델 940을 기본으로 하는 신형 컴퓨터를 장비케하는 것이다.
레이디온社의 모델 940 컴퓨터는 디지탈 이큅먼트 코오퍼레이션(Digital Equipment Corporation, ※ 편집자 註 : 현재 컴팩컴퓨터에 인수합병됨.)의 2100 모델 A500MP 프로세싱 시스템의 개량형으로 미공군의 E-8C 조인트 스타즈(Joint STARS)기가 탑재하고 있는 임무 컴퓨터와 동일한 제품이다.

GroupⅡ기종중 두번째 기체(시리얼 164109)에 탑재된 업그레이드된 미션 컴퓨터에 대한 최초 평가시험은 1997년 1월 24일 첫번째 비행을 실시함으로써 시작되어 1997년 중기까지 계속되었으며, 그 기간중 신형의 미션 컴퓨터의 저율 초기 제작에 대한 승인이 있었다.
그러나 초기의 비행 평가시험에서 소프트웨어가 완전치 못함이 발견되어 신형의 미션 컴퓨터 양산은 계획보다 적어도 1년 가량 늦어진 2003년 3월로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총 5대의 E-2C기가 신형의 미션 컴퓨터를 탑재한 기종으로 개량되어 1999년부터 더욱 야심찬 기술상의 그리고 운용상의 평가시험이 진행중에 있다.
향후 모든 GroupⅡ기종이 MCU(Mission Computer Upgraded)와 ACIS(Advanced Control Indicator Set)을 장비하여 호크아이 2000기로 개량될 예정이다.
신형의 임무 컴퓨터인 모델 940 컴퓨터는 기존의 L-304 컴퓨터 대비 50% 가볍고 부피도 1/3에 지나지않으면서도 데이터 처리능력은 15배나 향상된 것이다.
처음의 두번째 기체가 이미 1999년 5월 해군 Patuxent River 항공기지(Naval Air Station Patuxent River)로 보내져 초기 평가 시험을 받았으며, 나머지 기체들도 7월까지 모두 이송되었다.
이중 적어도 4대가 1999년 8월 미해군 Point Mugu 항공기지(Naval Air Station Point Mugu)로 보내져 VAW-113 비행대대에 의해 10월이후 작전평가 시험을 받았으며, 이후에는 실 전투그룹 작전을 위해 항공모함에 배치되었다.
한편 MCU 업그레이드와는 별개로 다른 E-2C기가 위성통신장비와 신형의 냉각시스템등 미해군의 USG-3 CEC(Co-operative Engagement Capability) 패키지를 장착하여 1998년 4월부터 테스트 기체로 사용되고 있다.

-= IMAGE 4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미해군 항공모함에 착함중인 E-2C 호크아이

이것은 호크 2000이 임무컴퓨터뿐 아니라 다른 면에서의 정부 예산에 의한 업그레이드도 계획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호크 2000에는 ACIS(Advanced Control Indicator Set)과 위성통신 기반 음성/데이터 통신 능력과 신형의 AlliedSignal社製의 vapour-cycle식 냉각기와 공중급유시스템(이것은 옵션 장착된다.)이 탑재될 예정이다. 이런 업그레이드는 미해군의 USG-3 CEC(Co-operative Engagement Capability) 패키지의 일부로서 장착되는 것이다.

한편 호크 2000 업그레이드는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개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MCU와 ACIS에 민간 베이스의 기술을 사용하였다.

1998년 하반기에 미의회는 미해군이 소요 제기한 21기의 호크 2000기의 양산에 대해 토의한 끝에 이를 승인 했으며, 1999년 4월 노드롭-그루만社는 총 22기(미해군용 1기와 프랑스가 샤를르 드골에 탑재할 목적으로 주문한 1기)의 호크아이 2000기 제작과 관련한 계약을 체결하였다.

호크 2000의 내측 구성도및 신규 장착 내용.

 

-= IMAGE 12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VAW-123(SCREW TOPS) 소속 E-2C 기체

사용국가
미해군은 92회계년도까지 총 139대의 E-2C기를 주문하여 전 대수가 1994년 3월까지 공급되었다.
이후 노드롭-그루만社가 플로리다州의 세인트 오거스틴에 새로운 조립라인을 건설하기 위해 1억2250만 달러를 투자한 1994년 12월 미 정부는 7대의 GroupⅡ 기체 제작을 주문했다.(4대는 95회계년도, 3대는 96회계년도에 배정)
7대중 첫번째 기체(시리얼 165293)가 1997년 2월 24일 출고되어 짧은 기간 동안 노드롭-그루만社와 미해군에 의해 테스트를 거친후 버지니아州 노포크에 위치한 훈련비행대대인 VAW-120에 공급되었다.
이후 97회계년도에도 4대의 GroupⅡ 기종이 주문되었으며, 이후로도 GroupⅡ기종은 미해군용의 호크아이 2000기 21대에 대한 다년도 계약이 1999년 4월 체결되기 이전에 4대가 더 주문되었다.
호크아이 2000기의 첫번째 공급은 2001년 10월로 예정되어 있고, 2002년도에 4대, 2003년부터 2005년도에 각기 5대, 2006년 1/4분기중에 마지막 1대가 미해군에 공급될 예정이다.
한편 프랑스 해군용의 호크아이 2000기는 2003년에 인도될 예정이며, 이미 프랑스 해군이 보유중인 E-2C를 호크아이 2000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시킬 계획도 수립되어 있다.
아래는 미해군이 보유중인(보유예정인) E-2C 기종의 수량이다.

기종

수량

첫번째 기체 시리얼

E-2C Group 0

100

158638

E-2C Group I

18

163029

E-2C Group II

36

164108

Hawkeye 2000

21

165648

총계

175

 

 

-= IMAGE 6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VAW-124(BEAR ACES) 소속 E-2C 기체

GroupⅠ기체중 2대가 TE-2C로 개량되었으며, 16대는 GroupⅡ형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한편 미해군은 95회계년도부터 18대의 GroupⅠ기체와 36대의 Group 0 기체를 GroupⅡ기체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1994년 작성된 Defence Review는 E-2C를 새로 제작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라고 지적하였다. 그러나 결국 TE-2C로 변형된 기체를 제외한 16대의 E-2C GroupⅠ기체가 노드롭-그루만社의 플로리다州 세인트 오거스틴 공장에서 GroupⅡ 기체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첫번째 개량 기체는 1995년 12월 21일 미해군에 반환되었으며, GroupⅡ업그레이드형 E-2C기체를 보유한 첫번째 작전 비행대대는 VAW-123 으로 1996년 4월 29일 4번째 업그레이드 기체와 최종 업그레이드 기체를 공급받았다.
이후 VAW-121 비행대대가 같은해 말 GroupⅡ 업그레이드형 E-2C기체를 공급받았다.
16기의 E-2C 업그레이드에 소요된 비용은 애초 1억3500만 달러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1997년 3/4분기중 '계약내용의 수정'이 있었고, 결국 1999년 5월까지의 추가 작업기체에 대해 850만달러가 추가되었다.

E-2C 호크아이는 1973년 11월, 버지니아州 노포크소재 미해군 항공기지에 위치한 VAW-123 비행대대에 배속되어 1994년 USS 사라토가(Saratoga )호에 탑재됨으로써 임무활동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E-2C는 현재 VAW-112 이외에 해군 예비기체로 돌려진 3대를 포함하여 총 19개의 비행대대에 배속되었다.
이들 기체들은 캘리포니아 Point Mugu 해군 항공기지에 근거지를 두고 있는 VAW-112(USS John C. Stennis, CVN 74 배치), 113(USS Abraham Lincoln, CVN 72 배치) ,116(USS Constellation, CV 64 배치) , 117(USS Carl Vinson, CVN 70 배치) 비행대대와 일본 아쯔기 기지에 본부가 있는 VAW-115(USS Kitty Hawk, CV 63 배치) 와 버지니아州 노포크의 VAW-78(예비비행대대), VAW-120(훈련비행대대), 121(USS Dwight D Eisenhower, CVN-69 배치), 123(USS Harry S. Truman, CVN-75 배치) , 124(USS Theodore Roosevelt, CVN 71 배치), 125, 126 비행대대에 배치되었다. 이밖에 죠지아州 아틀란타의 VAW-77 소속 기체들이 마약단속 임무에 투입되었다.(위의 배치 항모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고, 최근의 배치항모를 밝힌 것이다.)
이중 VAW-113이 1992년 6월 첫번째 GroupⅡ기체를 인수한 비행대대가 되었으며, 1993년 미해군 항모 칼빈슨호에 배치되어 GroupⅡE-2C 기체보유 비행대대로 첫번째 작전을 수행하였다.
이후 GroupⅡ기체들은 VAW-110(1994년 9월 해체), 112, 116, 117에 차례로 배치되었다.

아래는 미국이외의 E-2 운용국가 현황이다.

사용국가

수량

Group

1번기체시리얼

공급시기

운용부대

이집트

6

0

162791

1987-88 (5)

카이로 서쪽

 

 

0

164626

1993 (1)

 

프랑스

3

II

1(165455)

1(165456)

4 Flottille

이스라엘

4

0

160771

1978

192 비행대대

일본

13

0

34-3451

1982 (4)

601 비행대대

 

 

0

54-3455

1984 (4)

 

 

 

0

34-3459

1992-93 (3)

 

 

 

0

44-3462

1993 (2)

 

싱가폴

4

0

162793

1987

111 비행대대

자유중국

6

 

2501

1995

78 비행대대

총계

36

 

 

 

 

 

:
1. 이스라엘 국방군 E-2기들은 1996년 이후로 더이상 활동하지 않는다.
2. 일본항공자위대의 기체들은 2001년까지 GroupⅡ사양으로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 일본의 GroupⅡ로의 업그레이드 작업중에는 호크 2000 사양의 일부가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3. 자유중국에 공급된 E-2T기는 애초 E-2B기체의 개량형으로 알려졌었으나, 실제로는 E-2C 기체들과 동등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으며, 마지막 공급분 2대는 호크아이 2000E 성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이집트에 공급된 기체는 GroupⅡ사양으로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
5. 프랑스에 공급될 기체중 3번째 기체는 2003년중 인도될 예정으로 호크아이 2000 표준사양이다. 또 이미 공급된 두대의 E-2C 기들도 호크아이 2000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

싱가포르에 공급된 기체와 자유중국에 공급된 E-2T기체에는 AN/APS-138 레이더가 장착되어 있다.
프랑스에 이미 공급된 2대는 1995년 6월 계약되어 그 첫번째 기체가 1998년 3월 처녀비행을 실시하였으며, 1998년 4월 28일 세인트 오거스틴의 노드롭-그루만 공장에서 공식적 출고식을 가졌다.
두기체는 모두 출고후 곧바로 프랑스로 인도되지 않고, 프랑스 해군항공대의 운용요원 교육을 위해 한동안 미국내에 있었다. 두번째 기체(165456)가 1998년 12월 14일 프랑스 Lann-Bihoue에 도착하고, 첫번째 기체가 1999년 4월 Lann-Bihoue에 도착함으로써 프랑스 해군항공대 소속으로 작전 운용되기 시작했다.
프랑스 해군에서는 1999년 1월 4 Lann-Bihoue 에서 창설된 4 Flottille(비행대대, 보통 프랑스의 비행대대는 제4비행대대의 경우 4F, 11비행대대의 경우 11F등으로 표기한다.)가 E-2C를 운용한다.

1995년부터 1998년사이에 더이상 외국으로부터의 주문은 없었으나, 1998년 프랑스는 세번째 E-2C (호크아이 2000)기를 주문했다.

한편 바레인, 쿠웨이트, 아랍에미레이트로 구성된 걸프협력기구(Gulf Collaboration Council)가 동지역에서의 AEW 플랫폼으로 운용하기 위해 E-2C기를 주문했으며, 노드롭-그루만社는 4대가량의 기체를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밖에 장기적으로 이탈리아가 E-2C기를 주문할 것으로 유력시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탈리아는 2007년까지 최소한 2기의 E-2C기를 주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터키 역시 AWACS기의 획득을 위해 작업중에 있으며, 호크아이 2000이 채택될 경우 4기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이나, 현재 터키는 호크아이 2000보다는 더 대형의 기체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 보잉-노드롭그루만의 B-737 AEW&C나 록히드마틴-레이디온의 C-130J AEW&C가 보다 더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기체가격
프랑스는 2기의 E-2C기 구입을 위해 병참요소를 포함하여 6억5200만 달러를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기존 E-2C 13대의 GroupⅡ로의 업그레이드에는 4억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집트의 5대의 GroupⅡ로의 업그레이드에는 2억1000만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미해군용으로 제작될 21대의 호크아이 2000기 구매비용은 총 13억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위의 그림은 호크아이 2000이 자신의 센서와 인공위성과 함정의 센서가 획득한 정보를 작전 기체들에 전달하는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한마디로 호크아이 2000은 정보 수집 네트워크의 '노드'로 활용할 수 있다

 

작전 성능
GroupⅠ기체는 AN/APS-139 레이더를 탑재하고 있으며, 엔진은 앨리슨社(※ 앨리슨社는 영국 롤스로이스에 인수합병되었다.)의 T56-427이다.
GroupⅠ업데이트에 의한 첫번째 작전 기체(시리얼 163538)는 1989년 8월 8일 VAW-112에 공급되었으며, 총 18대의 GroupⅠ 기체가 신규로 제작되었다.
AN/APS-139 레이더는 100해상마일(185km, 115마일) 바깥쪽의 순항미사일을 탐지할 수 있으며, 또한 해상교통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 레이더는 AN/ALR-73 패시브식 탐지 시스템(PDS : passive detection system)에 의해 그 성능이 확장되었으며, 이전의 AN/APS-138 레이더보다 두배 더확장장 탐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

1991년부터 사양이 완전히 갖추어진 AN/APS-145 안테나를 장착한 GroupⅡ E-2C기는 기상상태와 관계없이(그렇다고 태풍이 몰아치는 악천후에까지 가능하다는 것은 아니겠지만) 통상 9,150m(30,000피트) 상공을 비행하며, 556km(300 해상마일, 345마일)떨어진 곳에 위치한 비행물체를 탐지하고/평가 할 수 있다.
GroupⅡ기체에 장착된 AN/APS-145 레이더 시스템은 사이드롭(일종의 레이더 방사파 손실로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을 최소화 해주며, 또 적의 재밍에 강력한 저항력을 가진 TRAC-A(Aotal Radiation Aperture Control Antenna)를 사용한다.
이 레이더는 600만 평방마일의 면적에 해당하는 '상공'을 훑을 수 있으며, 동시에 해상에 떠 있는 함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AN/APS-145 레이더는 동시에 자동으로 2000개 이상의 표적을 추적 할 수 있으며, 40기 이상의 비행물체에 대한 요격 관제를 동시에 실시 할 수 있다.
AN/APS-145 레이더시스템의 AN/APA-171 안테나는 E-2C기의 동체 후방위에 설치된 7.32m 직경의 레이돔내에 수납되어 있으며, 1분에 5∼6회전의 속도로 회전한다. 이 안테나는 IFF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기타 다른 업그레이드들로 인해 GroupⅡ E-2C는 레이더 볼륨면에서 96%, 대형 표적 추적능력에서 400%, 표적 분류및 소형표적 추적능력에서 40%, 동시 표적 표시능력에서 960%의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다.
한편 GroupⅡ기종에의 JTIDS 탑재는 1993∼1994년중 실시되었으며, 이 기간중 GPS도 새로 설치되었다.

-= IMAGE 7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주익이 접혀진 E-2C 호크아이

기체, 조종면
E-2C기는 노우즈 랜딩기어 견인식 사출장치 연결기(nose-tow catapult attachment)와 강착장치(Arrest Hook) 테일 범퍼를 가진 전형적인 함재기이다.
동체는 일반적인 경합금으로 제작되면 테일부는 레이더 반사를 줄이기 위해 복합재로 제작되었다.
주익은 항모에 주기시 유압 장치에 의해 윗쪽으로 비스듬하게 꺾여져 동체가 평행으로 접혀질수 있다.
주익은 위에서 볼때 완만한 마름모꼴을 하고 있으며, 터보프롭엔진의 프로펠러 회전을 위해 동체 윗부분에 접합된 High Mounting식이며, 정면에서 볼경우 거의 수평으로 장착되어 있다.
좌우가 11˚각도로 꺾여져 있는 수평미익에 4개의 수직미익이 붙어있는 특이한 후방구조 덕분에 굳이 레이돔부분이 아니더라고 다른 기체와 쉽게 구분되는 모습을 하고 있다.
주익의 아일러온은 유압식으로 작동되는 플랩이 신장되면 자동적으로 아랫쪽으로 쳐지게 된다.
E-2C에는 오토파일롯 기능이 있다.

현재 적용되는 꼬리 날개부분 - 수평미익, 수직미익, 러더(방향타), 엘리베이터(고각조절판), 탭 - 은 프랑스의 Potez Aeronautique社에서 제작되는 것으로 1997년 노드롭-그루만과 처음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1999년 1/4분기중 첫 어셈블리가 공급되었다.

랜딩기어
유압식으로 신장되는 랜딩기어가 노우즈部에 1개, 주익과 동체부에 2개 장착된 Trucycle형 구조이다.
랜딩기어는 비상시 공압에 의해 신장될 수도 있다.
조향이 가능한 노우즈 휠은 후방족으로 기울어져 장착된 모습을 하고 있다. 메인휠은 앞쪽으로 기울어져 장착되어 있으며, 비행시 나셀내에 수납된다.

추진체
GroupⅠ업그레이드 기체 이후로 장착되고 있는 앨리슨社의 T56-A-427 터보프롭엔진이 Hamilton Sundstrand社의 Type 54460-1 4엽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기체를 추진시킨다.
Type 54460-1 프로펠러는 블레이드의 핏치각을 조절하면서 常速을 유지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 이 프로펠러의 블레이드는 폼필드(Foam-Filled)형으로 강철재의 보와 유리섬유재의 표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T56-A-427엔진은 1989년 이전부터 장착되기 시작한 T56-A-425 엔진에 비해 효율성면에서 15% 성능 향상된 것이다.

이스라엘의 E-2C 호크아이는 자국내에서 제작한 공중급유용의 프로브를 장착했었다.

한편, 현재 E-2C 시험기체에는 Hamilton Sundstrand社에서 신규 개발한 全복합재의 NP2000형 8엽 블레이드 프로펠러를 장착하여 그라운드 주행 테스트및 중요 설계 검토를 1998년에 마무리했으며, 이에 따라 미해군은 E-2C 호크아이와 C-2A 그레이하운드기에 장착하기 위해 187조(+54조의 옵션)의 프로펠러를 4450만달러에 계약하였다.

탑승인원
통상적으로 E-2C 호크아이기에는 5명의 승무원이 탑승한다. 플라이트 데크에 조종사, 부조종사와 이에더하여 전투 정보 센터 조작요원과 공중 관제 요원과 레이더 조작요원등 3명의 ATDS 전투정보센터(CIC-Combat Information Center) 스태프가 탑승한다.
동체 중앙부의 왼쪽편에는 사다리가 내장되어 있는 아랫쪽으로 회전하여 열리는 도어가 부착되어 있으며, 동체 윗쪽에는 3개의 탈출용 해치가 준비되어 있다.

시스템
주익과 수평미익과 수직미익에는 공압식의 결빙방지 장치가 있으며 스피너(프로펠러축)과 블레이드에는 전기식의 결빙장치가 붙어있다.

통신장비 : AN/AIC-14A 인터컴.

레이더 : 완전자동식의 지상/해상 탐지용 기능이 부가된 록히드 마틴社製 AN/APS-145 ARPS(advanced radar processing system)를 장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의 안테나는 레이디온社에서 제작하는 AN/APA-171 로터돔안에 들어 있으며, IFF 안테나 역시 같이 수납되어 있다.

비행계기 : 록히드마틴社의 AN/ASN-92 CAINS(carrier aircraft inertial navigation system - 항모 탑재기용 관성 항법 시스템), GPS, AN/ASN-50 방향지시/고도 참조계, 록크웰콜린스社의 AN/ARA-50 UFG ADF, AN/ASW-25B ACLS, 마르코니社의 기본 중앙 공중 데이터 컴퓨터, ASM-400 비행중 성능 모니터, 하니웰社의 AN/APN-171(v) 레이더 고도계등이 장착된다.

 -= IMAGE 2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임무컴퓨터 워크스테이션

임무시스템 : 록히드마틴社의 최신 컬러 메인 디스플레이 유닛을 내장한 마르코니/하젤타인社의 AN/APA-172 콘트롤 인디케이터, 록히드마틴社의 최신 고속 프로세서가 내장된 리튼社의 OL-77/ASQ 컴퓨터 프로그래머(L-304), 마르코니/하젤타인社의 OL-483/AP 공중 탐문(interrogator) 시스템, 리튼社의 AN/ALR-73 패시브식 탐지 시스템, AN/ARC-158 UHF 데이터링크, AN/ARQ-34 HF 데이터링크, JTIDS 클래스-2 HP 터미널등이 장착되어 있다. 바코(Barco) 디스플레이 시스템즈社는 호크아이 2000 업그레이드를 위해 레이더 디스플레이 기능과 컬러 평면 디스플레이가 내장된 그래픽 콘트롤러를 공급한다.
호크아이 200은 또한 록히드마틴社의 AN/ALQ-217 ESM을 장비하게 된다.

주요사용실적

1986년 리비아 공습
1986년 테러리스트와 연계된 리비아의 목표물에 대한 미해군 2개 항공모함 전투 그룹간의 합동 타격 임무에 동원되어 F-14 톰캣기등이 전투 공중 순찰 임무를 제대로 수행 할 수 있도록 했다.
E-2C기들과 이지스 순양함들이 항모 전단에 대한 공중 방어 경계 임무를 담당한 이 기간중 미국 항모전단의 전투기들은 리비아측의 153회에 걸친 위협비행에 대해 요격(※ 그렇다고 다 격추 시켰다는 뜻은 아니다.) 임무를 수행했다.
이때 E-2C가 공중에서 이에 대한 관제 임무를 수행 했음은 물론이며, 리비아 전투기들은 E-2C와 이지스 그룹의 효과적인 경계활동에 의해 단 한차례도 미국 항모전단에 대한 사격위치까지 '쇄도' 할 수 없었다.
현재 미해군 항공모함의 항공모함비행단에는 대략 4기의 E-2C 호크아이가 배치되어 있다.

콜롬비아 마약단속
E-2C는 군사작전에서 뿐만아니라 미 법무당국의 '마약단속' 작전에도 참가한 바 있다.

1999년 11월 추가된 내용 - 데일리 디펜스 시스템.
미국의 노드롭그루만社는 1999년 10월 미해군에 두대의 E-2C 호크아이機를 공급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써 노드롭그루만社미해군에만 총 183대의 E-2C를 공급했으며, 이번에 공급된 기체는 금년중에 인도되기로 계획되어 있던 8대중에 포함된 것이다.
금년중에 공급된 E-2C기들은 종전 기체의 성능 개량형으로 신형의 임무 컴퓨터와 최신형의 관제 지시 세트(Control Indicator Set) 워크스테이션이 장착된 것으로 2000년부터 미해군 항공모함에서 작전 배치될 예정이다.
이 신형의 기체는 E-2C 호크아이 그룹Ⅱ로 분류되며 아직 4대를 더 공급 할 예정이며, 이 기종이후에 제작될 E-2C 호크아이는 더욱 향상된 임무 컴퓨터와 새로운 워크스테이션, 차세대 공중 전자 병장& 통신 시스템이 더해져 동시 처리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예정에 있으며 E-2C 호크아이 그룹Ⅱ와 구별되는 '호크아이 2000'으로 명명되었다.
호크아이 2000기는 2001년부터 제작될 예정으로 결국 21세기의 상당기간동안에도 호크아이機는 미해군의 공중초계기의 주력으로 사용될 것이다.

□ 개발배경
초기 공중 조기경보 플랫폼은 기존 항공기의 변형으로 조기경보 임무를 수행하도록 완전하게 구성되지 않았고, 효과면에서도 한계가 있었지만 저공 비행기를 탐지할 수 있을 만큼 탐색 범위를 확대하는 데는 성공적이었다. 1960년대에 새로운 항공기로서 E-2A 호크아이가 공중 조기경보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는데 호크아이라는 별명 그대로 미국 해군 항공모함 기동부대의 "눈" 역할을 하고 있다.
E-2 시리즈는 처음부터 조기경보 통제기로 개발된 유일한 항공기이며 초기 생산형인 E-2는 1964년부터 실용단계에 들어섰다.

□ 주요제원 및 성능
1. 기체
- 제작사 : 노드롭 그루만(미국)
- 기 체 : C-130
- 기 고 : 5.58m(18.31ft)
- 기 장 : 17.54m(57.56ft)
- 기 폭 : 24.56m(80.58ft)
- 자 중 : 17,270kg(37,994Ibs)
- 최대 이륙중량 : 23,560kg(51,832Ibs)
- 엔 진 : Allison T56-A-425터보프롭 엔진
- 엔진추력 : 3,661kw(4,910shp)×2
- 최대 순항속도 : 576km/h(311knots)
- 순항속도 : 496km/h(268knots)
- 실용 상승고도 : 9,387m(30,800ft)
- 순항거리 : 2,583km(1,394NM)
- 체공시간 : 6시간

2. 레이더
- 제작사 : 록히드 마틴(미국)
- 장비명칭 : AN/APS-145
- 레이돔 직경 : 24ft
- 안테나 회전 : 5~6rpm
- 탐지거리 : 저고도 200 / 장거리 248NM
- 빔형태 : FAN빔
- 작동원리 : 펄스 도플러, 펄스 압축
- 주파수 : 600MHz(UHF)
- 고도측정 : 지상/해상 반사파 이동
- 식별장비 : mode 1, 2, 3, 4, C
- 항적처리 능력 : 400개 항적
- 관제능력 : 15항적
- 콘솔수 : 3개(관제: 2, 감시:1)
- 전자전 능력 : 자동탐지 및 방어능력

□ 특성 및 성능개량
ㅇ 특 성
- 장시간 체공 임무와 항공모함 작전을 위한 견고한 구조에 터보프롭 엔진을 연결시켰으며 완벽한 통신 및 항법장비, 3명의 오퍼레이터들을 위한 레이더 디스플레이와 특수 목적의 중앙 통제 컴퓨터를 갖추었고 항공전자분야의 핵심은 레이더와 독특한 로터돔에 설치된 안테나 세트이다.
- E-2A 호크아이는 베트남전 등 실전 전투작전을 통해 탐지 시스템이 개선되었고, 광범위한 개발 프로그램은 항공 전자장비 디자인의 변경을 가져왔으며, 먼저 고속처리 디지털 컴퓨터, 그 다음에는 신형 레이더로의 변경을 가져왔다.

ㅇ 성능개량
- 이미 2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셈이지만 지상을 저공으로 비행하는 목표를 탐지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E-2C가 등장한 것은 1972년의 일이다.
- 감시체계의 주장비인 레이더는 초기에 General Electric사의 APS-120 레이더를 탑재하였으나 그 후 목표물을 자동 탐색, 분석하고 방해 신호를 제거할 수 있는 탐색 범위 463km의 APS-125 ARPS(Advanced Radar Processing System)로 교체되었고, 1983년 신형 APS-138 레이더로의 교체 과정을 거쳐 1989년도부터는 새로운 상황 처리 기법으로, 특히 잡음이 심한 작전상황하에서 항적탐지 능력을 향상시킨 APS-145레이더로 개선되었다.
- E-2C기에 탑재된 전자장비는 교신량이 많은 작전상황을 고려하여 이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처리능력을 보유하였으며, E-2C 레이더로부터 입력되어 자체 생성된 항적과 타 항적 생성 시스템으로부터 입력된 항적 등 총 400개의 항적을 동시 처리할 수 있고, 요격기의 연료상태와 무기의 이용 가능성 등을 계속 점검하는 상호 교신용 공대공(two-way air-to-air) 데이터 링크는 목표물에 대한 아군 요격기의 유도를 보다 용이하게 해준다.
- 또한 다른 시스템과는 대조적으로 E-2C기의 디지털 데이터 링크는 수집된 정보를 임무 교대 하는 다른 E-2C에게 넘겨줄 수 있어 연속적인 감시를 할 수 있다. 그리고 후부 동체 상부에 탑재한 회전식 레이돔은 분당 6회전을 하고 있으며, 상하로도 60cm를 움직일 수 있어 탐지 능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 운영개념
ㅇ 고도도 장거리 항법 비행
ㅇ 미사일 및 항공기 공중 감시 및 통제

□ 주요 탑재장비
ㅇ 장 비 : APS-145 레이더

□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ㅇ E-2C Hawkeye는 미 해군에서 150여대를 운용하고 있으며, 일본(10), 이스라엘(4), 이집트(5) 및 싱카포르(4)에도 수출되었다.

획득 계획을 세울때 부터 전용의 함상 공중조기경보(Airborne Early Warning) 전용기로 설계된 미해군의 함상 AEW기로, 그루먼사는 2차대전때부터 AEW기에 관한 경험과 실적을 쌓아왔으며, 1956년 12월에 동체상부에 커다란 고정식 레이돔을 설치한 E-1B(WF-2) 트레이서를 개발하여 1960년에 실전 배치함으로써 본격적인 미해군의 함상 AEW시대를 열었다.
E-2는 함정에 장비된 NTDS(Naval Tactical Date System)와 대응되는 ATDS(Airborne Tactical Date System)의 공중 플랫폼으로써 1956년에 구상이 시작되어 1959년 3월에 그루먼사가 개발 제작사로 선정되었다(구명칭 W2F-1). E-2는 제네럴 일렉트릭(현재 록히드 마틴)사가 개발한 UHF 레이더와 고공에서 저공에 이르는 목표물을 포착할 수 있는 이동목표 표시(넌코히런트 MTI) 기술개발의 성공 때문이다. TV에서도 사용하는 UHF 주파수 대역은 안테나가 크지 않고 해면클리터 제거가 쉬운 장점이 있다.
직경 7.32m, 두께 0.76m의 회전식 레이돔(rotodome)의 가운데에는 안테나가 들어있으며 돔 자체는 10초에 한바퀴씩 회전한다.

레이더는 멀티패스(해면을 경유하는 발사)를 이용하여 목표의 고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지지빔이 기체에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E-3와 달리 레이더 작동중에는 뱅크각이 없는 선회(플랫턴)가 요구된다. 레이더를 탑재한 기체로서 함상기의 제한 규격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대형 수직미익을 포기하고 4장으로 쪼개어 수평미익의 위에 설치하는 아이디어를 짜내기도 하였다.
가는 동체의 가운데 부분에는 3명의 레이더 조작요원이 회전식 좌석에 앉아서 좌측의 콘솔에 나타난 정보를 처리한다. 또한 함상기로서 캐터펄트 사출을 위해 최초로 런치 바를 채택하였다. E-2A의 항공역학 시험용 1호기는 1960년 10월 21일에 첫비행 하였으며, 전자장비 시험용 3호기는 1961년 4월 19일에 첫비행 하였다. E-2A는 1964년 1월부터 비행대 배치가 시작되었으며, 59대가 생산되었다. 1965년 10월에는 항모에 전개하여 베트남전에 투입되었다.
그러나 베트남전에 투입된 후 무더운 날씨 때문에 E-2A의 전자장비가 잦은 고장을 일으키는 문제가 발생하여 1967년부터는 신뢰성 향상 계획이 시작되어 E-2A 중 52대가 1971년까지 아날로그 컴퓨터를 디지털로 교체하는 E-2B 규격으로 개조하였다.

한편, 1971년 1월에는 YE-2C가 비행을 시작하였으며 APS-120 레이더를 탑재한 E-2C 1호기가 1972년 9월에 첫 비행 하였다. 그후 생산형은 탑재전자장비가 계속적으로 개량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E-2C 형으로 불리지만, 실제로 레이더를 비롯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두가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

E-2C는 크게 그룹 0(100대), 그룹 1(18대), 그룹 2(현재 생산중)가 있으며 현재는 호크아이 2000이라는 발달형을 계획중이다. 레이더의 기본형식과 UHF 대역은 변함없음에도 APS-96에는 APS-111을 거쳐 E-2C는 APS-120, 신호를 디지털 처리하는 APS-125, APS-138, APS-139로 발전하였다. 개량 작업의 핵심은 육지 상공 목표물의 처리, 복잡하고 강력한 그라운드 클러터 환경에서의 이동목표물 탐지 및 추적이며, 추적작업도 수동에서 자동으로 개량되었다. 한편 기 생산분도 차례로 신형 레이더 장착 개조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1991년부터 등장한 그룹 2의 APS-145 레이더는 사이드 로브를 줄인 TRAC-A(Total Radiation Aperture Control Antenna)를 지니며 탐지거리가 수평선 너머 560km에 이른다. 약 2,5000㎦의 공간을 수색하여 2,000개 이상의 목표를 자동적으로 탐지 추적하며 동시에 40개 이상의 목표물에 요격관제를 할 수 있다. 현재는 미션 컴퓨터를 E-8 J-STARS와 같은 DEC사의 2100 모델 1500MP 개량형으로 교체중이다.

한편 E-2C의 기체이는 패시브 탐지 시스템(PDS)을 장비하였으며 전방 동체위에는 전자장비 냉각용 에어스쿠프가 대형화되어 E-2A/B형과 쉽게 구별된다. E-2C의 엔진은 T56-A-422(4591shp)에 1974년말 프로펠러를 클래스파이버외피로 개량한 A-425로 변경하였으며, 1989년부터는 출력을 5100sph로 강화한 T-56-A-427로 바뀌었다.

미해군의 E-2C 조달은 1994년 3월에 통산 139호기(시작기 2대를 포함)로 일단 종료하였으며, 1994년 말 추가발주를 승인 받아 1995년에 생산라인을 뉴욕주에서 플로리다주로 이전하여 생산이 재개되었다. 1997년 이후 연간 4대정도가 인도중이며 최종적으로 175대가 조달된다.
E-2C의 초기 생산형 E-2C는 전자장비의 개량에도 불구하고 노후화로 인하여 계속적인 운용이 어렵기 때문에 대체용으로 추가발주가 이루어졌다.

미국 이외의 E-2C 채택국가는 이스라엘(4대), 이집트(6대), 싱가포르(4대), 프랑스(2대), 일본 항공자위대(13대)이며, 1997년부터 인도된 프랑스 수출형 이외에는 그룹 0에 속한다. 한편 대만은 E-2B를 개수하여 APS-138을 장비한 개량형을 E-2T란 명칭으로 1995년부터 4대를 인수하였다. 일본항공자위대 비행대 배치는 1983년부터 시작되었으며 1987년 1월까지 8대를 구입하여 경계항공대를 편성하였다(1994년까지 5대를 추가구입). 그러나 해군기인 E-2C는 항공자위대의 BADGE 방공시스템과 직접적인 데이터 링크가 불가능하여 지상기지의 통신버퍼를 거쳐 정보를 교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결국 E-767을 구입하였다

제원

일반제원

임무 : 항모탑재형 AEW(Airborne Early Warning)기
제작사(주계약자) : 노드롭-그루만
승무원 : 조종석-2名, 작전실-3名(CIC 요원, 공중관제 요원, 레이더 요원)

크기

전장 : 17.60m
전고 : 5.58m
W/S : 24.56m(비행상태)/8.94m(접었을 경우)
주익폭 : 3.96m(root部)/ 1.32m(끝단部)
주익면적 : 65.032
아일러론(Ailerons)면적 : 5.762
트레일링에지플랩면적 : 11.032
수평미익 W/S : 7.99m
수평미익면적 : 11.622
고각조절판(엘리베이터)면적 : 3.72m2
수직미익총면적 : 10.25m2(바깥쪽)/ 4.76m2(안쪽)
수직미익면적 : 3.722
W·T : 5.93m
W·B : 7.06m
레이돔(로토돔) 직경 : 7.32m
자중 : 18,363kg
최대연료탑재량 : 5,624kg
최대이륙중량 : 24,687kg
최대익면하중 : 379.6kg/m
최대출력부하 : 3.25kg/kW2

성능

(최대이륙중량시)

최고속도 : 626km/h(운용고도), 602km/h(항속속도), 480 km/h(장거리항속속도)
최고순항속도 : 602km/h
순항속도 : 480km/h
접근속도 : 191km/h
실속속도 : 138km/h
최대상승율 : 767m/min
운용고도 : 11,275 m(37000피트)
최소이륙활주거리 : 564m
착륙활주거리 : 440m
최대항속거리 : 2,855km
최대작전가능시간 : 4시간24분(기지혹은 항모로부터 320km 위치한 곳에서)
최대운용가능시간 : 6시간15분

엔진

엔진 : 2×앨리슨 T56-A-425(E-2C), 앨리슨 T56-A-427(E-2C+)
추력 : 2×4,600마력(T56-A-425), 2×5,100마력(T56-A-427)
프로펠러 : Hamilton Standard/직경-4.11m

센서

레이더
AN/APS-125(1978년 이후 E-2C기종)
AN/APS-138(1984년 이후 E-2C기종)
AN/APS-139(1988년 이후 E-2C기종)
AN/APS-145(1991년 이후 E-2C+기종)

기타
AN/ALR-73 패시브식 탐지기
IFF

 

 

'현대전쟁병기 > 하늘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 사업 분석 보고서  (0) 2007.06.27
랜턴(LANTIRN)  (0) 2007.06.27
E-3C 센트리  (0) 2007.06.27
B-737 AEW&C기  (0) 2007.06.27
E-767 AWACS. 조기경보기  (0) 2007.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