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주력전차 Leclerc








프랑스 육군이 1980년대 후반부터 개발에 착수하여 1990년대 초에 완성시킨 제3세대 주력전차이다. 1960년부터 1980년대에 걸쳐 생산·배치한 AMX-30 시리즈의 후속기종으로 개발된 것이다. 베트로닉스(차량용 전자시스템)의 도입 등 다른 제3세대 전차보다 발전된 설계로 개발되어 공개 때부터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다른 제3세대 전차와 구별하기 위하여 3.5세대 전차라고 불리기도 한다.
최대의 특징은 뛰어난 베트로닉스와 자동장전(裝塡)장치, 그리고 혁신적인 동력장치에 있다. 베트로닉스는 전차장용의 선회형 잠망경, 포수용 안정화 조준·시찰장치, 레이저 거리측정장치, 모듈러형 디지털 컴퓨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 장치는 미국 육군의 M1A2나 챌린저 2와 같은 규격의 데이터 버스와 연결되어 있어서, 각각의 전차 단위로서뿐 아니라 부대 단위로서의 전투력도 획기적으로 증강시키고 있다.
자동장전장치는 서방측 전차에서는 보기 드문 것으로, 이 장치의 도입으로 승무원의 수를 3명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전차 내의 배치도 혁신적이다. 특히, 포탑 안에 나란히 배치된 전차장과 포수석에는 각각 3면의 제어 패널과 VDU(다용도 정보표시판)이 장착되어 있다. 이를 통하여 사격통제장치나 자동장전장치, 자동고장진단장치 등을 작동시키고, 주포·부무장을 조작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이 장치를 통하여 전차들 사이에서 또는 지휘소와 전차 사이에서 전투정보를 신속하게 주고받을 수 있다.
주포는 프랑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120㎜ 활강포이다. 발사 가스가 포탑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막는 배연기 대신 압축 공기를 사용하여 강제적으로 발사가스를 방출시킨다. 장갑은 기본구조 위에 모듈 장갑을 추가로 채용하였다. 고효율화로 엔진이 차지하는 공간이 줄어들어 차체가 짧으며, 자동장전장치의 채택으로 포탑 높이도 낮다. 그래서 미국의 M1A1보다는 10t 정도 가볍지만, 전차가 작기 때문에 방어력은 비슷한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1992년 이후 프랑스 육군의 주력전차로 채택되었다. 앞으로 기존의 AMX-30전차를 모두 대체할 예정이며, 21세기에 프랑스 기갑부대의 주력전차로 활용될 것이다. 프랑스 외에 아랍에미리트 육군도 주력전차로 르클레르를 채택, 450대를 발주하고 1994년부터 배치하고 있다.
제원은 길이 9.87m, 높이 2.46m, 너비 3.71m, 바닥높이 0.5m이며, 최대속도 71㎞/h, 항속거리 550㎞이다.
개관 Giat Industry에서 개발된 Leclerc 전차는 프랑스육군에서 1992년 이후, 1994년 이후 아랍에미레이트 육군에서 사용중이다.
조종수석 전차의 앞쪽 왼쪽에 위치해 있는 조종석에는 3개의 잠망경이 있으며, 그중 가운데의 잠망경은 Thomson-CSF Optronique社의 OB-60 모델로 주야간 시야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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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수석 내부의 모습. |
전차장석 전차장에게는 8개의 잠망경이 제공되며, SFIM Indystry에서 제작된 한개의 HL-70 광영상기가 제공된다. 각각의 8개의 잠망경은 잠망경 라인(8개가 전차장 탑승용 해치 주위를 원형으로 둘러싸고 있음)을 따라서 포를 선회시킬수 있도록 하는 스위치와 연결되어 있다. 포탑상부에 얹혀진 HL-70조준기는 레이저 거리측정기, 주간 회로, 제2세대 영상증강장치 야간 회로를 포함한다. 이 조준기의 인식범위는 4km이며, 피아식별가능범위는 2.5km이다. 영상표시장치는 사수의 열영상기로부터의 시야를 전차장이 볼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전차장은 세개의 조정판-마스터 콘트롤 판넬, 제1병기 콘트롤 판넬, 제2병기 콘트롤 판넬을 조정할수 있다. 제1병기콘트롤 판넬과 포탑시스템 을 위한 스타트조정스위치, 사격통제 유니트, 열영상장비를 포함하는 조준기로 구성된 모니터링판넬을 포함한다. 제1병기 콘트롤 판넬은 주포조정스위치와 함께 경고램프, 무선데이타 송신통화 장치를 표시해 준다. 데이터 송신 장치는 키보드 작동에 의해서 변환되는 기본 메시지를 사용하여 송신내용의 손실을 최소화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 제2병기 콘트롤 판넬은 전차의 센서, 병기선택조정 스위치, 반복사격 선택기, Galix 자가방어시스템용 사격통제기로부터의 입력내용을 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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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clerc 戰車의 전차장석 |
사수석 사수석은 두개의 주 사수조준기와 세개의 잠망경과 한개의 영상표시장치등의 콘트롤 판넬들로 구성된다. 사수의 조준기는 세개의 열영상장비를 포함하는 SAGEM社의 SAVAN20이다.
전투관리 시스템 Leclerc전차는 Giat社에 의해서 개발된 FINDER-戰場 관리 시스템(고속 정보, 지리정보, Decision & Reporting 시스템)로 최적화 된다. FINDER는 지휘전차, 우군, 적군, 표적의 위치와 루트및 임무계획등을 보여주는 한개의 천연색 지도 표시장비를 포함한다.
주포 120mm 52구경 활강포는 熱管과 포구 데이터 참조 시스템이 덧붙여 진다. 사격후에 발생하는 포연은 압축공기장치에 의해서 밖으로 배출된다. APFSD(Armour Piercing Fin Stabilized Discarding Sabot)과 HEAT(High Explosive Anti-Tank) 포탄을 발사하는 주포는 분당 12발의 발사 속도를 가지고 있다. Leclerc 전차는 이동중 표적에 대해 이동중 사격을 가능케 해주는 자동 송탄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22발이 장전되어 있다. Leclerc 전차의 디지탈식 사격통제 장치는 이동중 사수 또는 전차장이 30초정도의 시간내에 정지되어 있거나 이동중인 6개의 개개의 목표에 대한 측정값을 제공하여 선택할수 있도록 해준다. Leclerc 전차에는 주포이외에 12.7mm 동축 기관총및 포탑상부에 장착된 7.62mm 대공기관총을 장비하고 있다.
자체방어 시스템 Leclerc전차는 Leclerc and Etienne Lacroix社의 Galix 전투차량 보호 시스템이 장치되어 있다. 9개의 80mm 연막발사장치가 포탑의 각기 다른 쪽에 장치되어 있다. Galix 시스템은 연막탄 또는 對人 수류탄 또는 적외선 교란탄을 발사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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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MBT Leclerc 戰車. 왼쪽은 아랍에미레이트에 수출된 열대사양의 파워팩을 장착한 레끌레르끄이다 |
파워팩 Leclerc 전차는 2500rpm에서 1500마력의 출력을 내는 고압개스터빈연소실에 의해 최적화된 SACM V8X-1500 고압 디젤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SAGEM社에 의한 전자식 엔진 관리 시스템은 엔진의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시동 계통및 연료시스템을 관리한다. 자동변속기는 SESM ESM 500社 제품으로 전진5단 후진2단이다. Leclerc 전차의 동력계통은 이전차가 포장도로에서 70km이상, 기타 도로이외의 상황에서 50km이상의 속력으로 기동 할수 있게 해준다. 이밖에 Leclerc 전차는 보조 파워유니트 - Turbomeca社의 type TM-307B를 가지고 있다. 서스펜션시스템은 유압식서스펜션으로 Societe d'Applications des Machines Motrices (SAMM)社로부터 공급된다. 기타 엔진부와 승무원 거주구역은 자동 화기 감지및 소화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아랍에미레이트에 공급된 Leclerc 전차에는 상기사양이외에 열대및 사막지역에 최적화된 보조 파워팩을 장비하고 있으며, 이때문에 외관은 기준형에 비해 길이가 뒤쪽으로 증대되었으며, 또한 연료탱크의 용량 역시 증가되었다. 이 열대사양의 전차에는 기존의 엔진과 변속기 대신 MTU(독일 레오파드II 전차용 디젤도 공급하고 있다.)사의 1500마력의 출력을 내는 883 V-12 엔진과 Renk社의 전진5단 후진 3단 HSWL295 변속기를 장착하고 있다. 또한 HL-70 전차장용 조준기는 열영상조준경과 레이져 거리측정기가 포함된 HL-80조준기로 대체되었다. 이 열대버젼에는 새로운 냉방장치및 공기정화기가 장착되었으며 휠과 캐터필러를 보호하기위한 측면장갑판이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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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소보에 배치된 Leclerc 戰車의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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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EX-2001에 전시된 레끌레르끄의 모습. |
Leclerc 주력전차, 추가 성능개량 - 2000년 3월 23일 추가, 인용 : Jane's Defence Weekly, 2000. 1. 12, p.28/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정보 3월호 번역게재 프랑스 육군은 현재 Giat사로부터 Leclerc Mk2 주력 전차를 인수받고 있는데, 이 전차는 Roanne에 위치한 생산 라인에서 구형 Mk1 전차를 개조한 것이다. Leclerc Mk1 전차가 유럽에서의 작전 운용을 위하여 최적화 시킨 것이라면, 최신의 Leclerc Mk2 전차는 21세기를 향한 프랑스 육군의 역할을 반영하듯 보다 넓은 운용 조건을 위하여 최적화 되었다. 프랑스 육군이 구형 AMX-30 주력 전차를 대체하기 위하여, 제시한 신형 주력 전차의 최초 요구 조건은 신형 전차가 대응 공격 능력이 있어야 하고, 적군이 숫자적으로 우세한 경우에라도 이를 파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세부적으로 언급하면 24시간 전투 능력, 우수한 전략 기동성과 높은 전술 기동력, 효율적인 기동간 장거리 사격, 정보전에서 우위확보 그리고 추가적인 성장 가능성등을 열거할 수 있다. Leclerc 전차는 자동 장전 장치를 장착, 승무원수를 3명으로 줄이고 NATO에 실전 배치된 최초의 전차이다. 이 전차는 120 미리 활강포와 전기식 포 안정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프랑스 육군은 Mk2 전차로 생산이 전환되기 전, 134 대의 Leclerc Mk 1 전차를 인수한바 있으며, Mk2 전차로 개조하는 작업 중에는 고온의 대기 온도에서 작동하는 공기조절 시스템도 포함하고 있다. 프랑스 육군은 Leclerc 전차의 3단계 개량을 검토하고 있다. 1단계는 새로운 생산 차량에 먼저 적용될 예정이며, 2002년부터는 이전 모델에 대하여 거꾸로 올라가며 개조가 이루어지고, 그 작업 내용에는 개선된 전장 관리 시스템과 신형 화재 탐지 및 소화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2 단계 개량 작업은 2006년부터 시작되며, Thomson-CSF사 제품의 전장 피아 식별장치와 신형 열상 장비를 장착하게 된다. 3단계 작업은 2010년부터 시작되며 향상된 장갑 기술, 표적 자동추적 장치 및 최신 통합 지휘통제 시스템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50℃ 까지 대기 온도에서 환경시험을 수행하기 위하여 1999년 6월, 5대의 Leclerc Mk2 전차가 카타르에 배치되었다. 이곳에서 3,000km 이상 주행 시험을 하였고 120mm 탄을 300회 발사하였다. 이중 160발은 APFSDS-T(Tracer) 탄으로 3,700m 거리에서 90%의 명중률을 나타내었다. 프랑스 육군은 310대의 Leclerc 전차와 15대의 구난 전차를 이미 주문하였고, 추가로 96대의 Leclerc전차와 15대의 구난 전차를 주문할 예정이며, 2006년까지 4개의 기갑 여단을 무장할 계획이다. 프랑스 육군에 의하면, Leclerc 전차의 고장 발생중 50%는 2시간 안에 대체 가능하고, 4시간 이내에는 80%를 대체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AMX-30 전차의 경우, 동력장치를 완전히 교체하는데 3시간이 소요되나 Leclerc 전차는 50분이 걸린다고 한다. 기타 개조되는 사항으로는 Giat사의 FINDERS(Fast Information Navigation Decision & Reporting Systems) 전장관리 시스템 장착, 추가적인 측면 장갑방호, 외부에 장착된 디젤 보조 동력장치(APU : Auxiliary Power Unit), 공기조절 시스템, 레이저 거리 측정기와 열상 장비를 장착한 SFIM사 제품의 HL-80 전차장 조준경, 원격조준 및 사격이 가능하고 포탑 상부에 장착된 7.62mm 기관총 등이 포함되어 있다. 금년 12월초까지는 Leclerc 전차 전체 생산량이 440대, 구난 전차가 13대까지 이르게될 전망이고 이것에 대한 생산은 2006년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GIAT사는 2003년부터 2011년까지 Leclerc 전차를 1,000대 정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수출 대상국으로는 그리스, 카타르, 사우디 아라비아 그리고 터키가 꼽히고 있다. Leclerc 구난 전차는 K2D 라는 3가지 모드의 지뢰 제거 키트를 신속하게 장착할 수 있는데 그 구성은 Pearson Engineering사의 광폭 지뢰쟁기, Giat사의 DEMETER 전자(電磁) 지뢰중화 시스템, Pronit PW-LWD사의 로켓 추진 지뢰제거 장비, Pearson Engineering사의 Pathfinder 마킹 시스템으로 되어있다. 이외에도 Giat사는 영국의 Vickers사와 공동으로 Leclerc 전차 차체에 PTG라고 부르는 교량 시스템과, EPG라고 부르는 Leclerc 구난 전차 차체를 이용한 공병차량 개발을 제안해 놓고 있다. 가격 절감과 생산성 증대를 위한 주요 노력으로, Giat사는 Leclerc전차의 생산공정을 처음부터 다시 엔지니어링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는데 그 결과, 작업장을 32% 감소시켰고, 공구및 기계류 감소를 37%, 결함 및 스크랩 감소는 36% 그리고 제작공정 주기를 40%나 감소시킬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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戰車수송용 트레일러에 얹혀져 있는 Leclerc 戰車. 위의 전차수송용 트레일러는 프랑스 스트라스부르그의 힌젠비히텐에 위치한 LOHR INDUSTRIE社 製品으로 사진은 본인과 업무상 파트너인 EXPORT MANAGER MR. HAUCHARD에게 특별히 요청하여 국제우편으로 받은 카달로그에 수록된 사진을 스캔한것이다. MR. HAUCHARD의 말에 따르면 한국에는 유일하게 제공된 카달로그로 따라서 내 홈페이지에서만 유일하게 볼수 있는 사진이다. 만약 다른 분 홈페이지에 이와 동일한 사진이 있다면 그것은 내 홈페이지에서 가져간 것이라 보아도 무방 할 것이다. <확대해 보실려면 Click을!> |
르끌레르크 전차의 다른 이미지들
Giat, 르끌레르戰車 조립라인 폐쇄 위기.
<제 원>
승무원 |
3名 |
크기 |
전장 : 6.9m(주포제외), 9.9m(포신전방) 전폭 : 3.7m 전고 : 2.5m 중량 : 56톤 |
엔진, 성능 |
엔진 : SACM V8X-1500 디젤엔진, 1500마력 톤당마력 : 27마력 최고속도 : 70km(도로), 50km(야지), 35km(후진) 항속거리 : 500km |
무장 |
주포 : 1×120mm 활강포(APFSDS,HEAT) 대공 : 1×7,62mm 동축 : 1×12,7 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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